본문 바로가기

체육에 대하여/게임 수업

[게임의 개념원리] 영역형(침범형) 게임 수업 이해하기

 

    글의 순서 (제목을 선택하면 해당 문서로 이동합니다.)

        0. 프롤로그
        1. 게임 수업이란 무엇인가?
        2. 1차 규칙과 2차 규칙
        3. 표적형 게임 수업 이해하기
        4. 네트형(벽형) 게임 수업 이해하기
        5. 필드형(타격형) 게임 수업 이해하기
        6. 영역형(침범형) 게임 수업 이해하기
        7. 태그형 게임 수업 이해치기
        8. 투기형 게임 수업 이해치기

    각 포스팅의 내용이 길지 않습니다. 전체 내용을 읽길 추천합니다.

 

 

 

  이해중심게임수업의 이론가들은 축구나 농구, 핸드볼과 같은 종목을 하나로 묶어 영역형 게임 혹은 침범형 게임이라고 이름붙였다. 이 명칭이 해당되는 종목들을 직관적으로 떠올리지는 않는다. 그러나 경기 양상을 보면 그러한 방식으로 이름을 붙인 것이 조금은 이해될 것이다. 축구나 농구, 핸드볼 등의 게임에서 득점하기 위해서는 골대가 있는 상대편의 영역으로 공을 이동시켜야 한다. 즉, 상대편의 '영역'을 '침범'하는 것이 이 게임의 주요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점에서 이러한 종류의 게임에 영역형 게임이나 침범형 게임이라는 이름을 붙이는 것은 타당해보인다. 영역형/침범형 게임의 속성을 설명하는 1차 규칙은 다음과 같다.

 

 

영역형/침범형 게임의 1차 규칙

a. 공을 가진 선수들이 상대편 영역의 목표 지점에 공을 보냄으로써 점수를 얻는다.
b. 선수들은 규칙에서 허용한 물리적 접촉을 통해 상대편 선수들이 득점하려는 것을 막는다.

 

 

  영역형 게임은 4가지 전통적인 게임 범주(표적형, 네트/벽형, 필드/타격형, 영역/침범형 게임) 가운데 가장 복잡한 전략이 활용되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우리 교육과정에서는 3-4학년군의 4학년 경쟁 영역의 제재로 활용된다. 여러 출판사의 교과서에서는 제재의 다양성을 위해 손으로 하는 게임/발로 하는 게임/도구로 하는 게임의 프레임을 활용하며, 각각을 가르치기 위한 종목으로 농구/플래그 풋볼, 축구, 플로어볼과 같은 종목을 제시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종목을 활용하건, 이것보다 쉬운 형태의 게임을 활용하건 공통적으로 가르쳐야 할 것이 있다. 공격자로서 어떻게 공을 점유하고 전달할 것인지, 그리고 수비자로서 어떻게 상대편의 공을 빼앗거나 경로를 차단할 것인지가 바로 그것이다. 구체적인 지도요소는 다음과 같다.

 

 

영역형/침범형 게임의 지도 요소
a. (공격의 경우) 위치의 변화를 통한 유리한 공간 확보
b. (공격의 경우) 공을 유리한 공간으로 이동
c. (수비의 경우) 상대방의 이동이나 공의 조작 방해
d. (수비의 경우) 수비하기 유리한 위치를 포착하여 이동

 

 

출처: 초등 게임 수업의 정석 (선택하면 커집니다.)

 

  분명한 지도요소가 있음에도 초등학교에서의 영역형 게임 수업은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그 단적인 예가 공을 보고 학생들 전부가 우르르 좇아가는 것이다. 이 유형의 게임에서는 학생들이 넓은 시야를 갖고 비어 있는 공간과 상대 및 동료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전통적인 종목으로 영역형 게임을 가르칠 때 패스나 드리블을 익히는데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경향이 있으며, 그렇게 시간을 투자했음에도 전략적으로 움직이기에 실력이 충분히 무르익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이유로 공간을 보고-판단하고-행동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 기능적 요구 수준이 낮은 종목으로 대체하거나 학생들이 지나치게 몰리지 않도록 공간을 나누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이 가운데 공간을 어떻게 나눌 것인지에 대해서는 뉴스포츠인 넷볼이 여러분들에게 꽤 훌륭한 아이디어를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해당 종목의 소개 영상은 아래 링크를 참고할 것).

 

넷볼의 경기장 형태 및 각 포지션 별 활용 공간 (출처: 초등 게임 수업의 정석)

 

 

  전통적인 영역형 게임 종목을 찾는 것은 어렵지 않다. 농구, 럭비, 축구, 핸드볼, 하키, 라크로스가 대표적인 예이다. 뉴스포츠 중에서는 플라잉디스크 얼티밋이나 플로어볼을 영역형 게임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이 종목들은 전통적 종목보다 진입장벽이 낮은 편이다. 그러나 초등학생들의 학습 수준을 고려한다면 좀 더 현실적인 사례-실제로 학생들이 충분히 배울 수 있는 종목-를 소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공간을 구분한 게임과 기능적 요구수준이 낮은 게임의 예시 종목을 소개하는 영상을 제시하면서 이 글을 마무리한다.

 

▶ 기능적 요구수준을 낮춘 종목: 츄크볼, 대장공, 플래그 풋볼

▶ 공간을 구분한 종목: 넷볼

 

 

 

- 이 게시물의 모든 내용들에 대하여 링크는 허용하지만 자료의 재배포는 금지합니다.
- 게시글에 대한 공감버튼() 클릭과 댓글달기는 언제든 환영합니다.

 

 

▼ 더 자세한 내용을 읽고 싶으시다면- ▼

 

 

 

#체육잡설 #체육수업 #초등체육 #초등교사 #초등교육 #게임수업 #이해중심게임수업 #전술게임 #표적형 #네트형 #벽형 #필드형 #타격형 #영역형 #침범형 #태그형 #투기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