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육에 대하여/체육일반

[한선생의 체육잡설] 수업 전에 활동할 수 있는 아이디어들

수업 전에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들

1.출석의 점검

  출석을 점검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학생의 이름을 불러 출석을 기록하는 전통적인 방법은 시간을 소모하게 되고, 체육수업을 앉아서 시작해야 한다는 점에서 결코 좋은 방법이 아니다. 수업 전에 출석을 점검하려고 한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가능한 빠르게 마무리해야 한다. 즉, 학급회장으로 하여금 결석 학생을 확인하도록 시킨다든지 수업 장소에 부착된 종이에 사인하는 방법을 이용할 수 있다.(P.159)

이렇게 하면 어떨까 1: 이미 출력된 명렬표에 학생들이 자신의 컨디션에 따라 상태가 좋으면 ○ 표시를, 몸이 불편한 경우 △ 표시를 하도록 한다. 표시를 했다면 출석을 한 것이며, 그러지 않았다면 출석을 하지 않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이러한 표시는 수업 전 몸이 불편한 학생 파악에 용이하며 수업 중 해당 학생에 대한 관찰 및 배려가 용이하다.

 

2.수업 관리 규칙의 연습과 점검

  때때로 줄서기, 자기 공간 확보하기, 기구 정리정돈과 같은 수업관리 규칙을 학생이 연습하고 점검하는 일이 필요하다. 처음에는 이러한 연습으로 수업 시간이 소요되지만 나중에는 신속하고 정확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소요한 수업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을 보상받게 된다.

  그동안 일시적으로 사용하지 않앗떤 수업 관리 규칙을 점검하는 것도 필요하다. 시작 신호를 주기 전에 정확한 절차를 학생에게 상기시키거나 질문함으로써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방법 역시 처음에는 몇 분의 수업 시간이 소요되지만, 학생이 점점 신속하고 정확하게 수행함으로써 소요된 시간을 보충하게 될 것이다.(P.160)

이렇게 하면 어떨까 1: 게시물을 통해 수업 관리 규칙을 알리고 규칙 수행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을 때 스티커판(외적 보상 없음) 등을 이용하여 성취를 드러낸다. 예컨대 활동 중 호각을 길게 두번 불었을 때 교사가 있는 곳으로 집합하는 수업 관리 규칙이 잇는 경우, 신호를 듣고 10초 이내에 집합에 성공한 모둠에게 스티커를 붙일 수도 있다.

 

3.공공 장소에 수업 규칙 게시

  학생에게 수업 규칙을 가르치고 그 규칙을 항상 점검하게 할 수 있는 좋은 방식은 탈의실이나 체육관 입구와 같은 쉽게 볼 수 잇는 장소에 수업규칙을 부착하는 것이다. 전체 학생에게 수업규칙을 읽어주거나 제시해 주는 것보다 학생으로 하여금 그 규칙을 직접 읽게 하는 것이 수업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p.160)

이렇게 하면 어떨까 1: 학생들이 수업 전 예비활동이나 놀이활동을 하기 전에 모둠별로 이미 게시되어 있는 수업 규칙을 읽고난 뒤 참여하도록 한다. 이때 수업 규칙은 모둠이 함께 읽도록 한다.

 

4.예비활동의 공고와 활용

  교사가 출석을 부르거나 모든 학생이 수업에 올 때까지 기다리는 동안 학생은 수동적인 상태로 체육수업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수업 시작 초기의 수동적 상태는 나머지 수업 분위기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 경우 교사는 학생의 정ㅇ체된 분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과다한 관리 시간을 소요하게 된다. 학생이 체육관이나 운동장에 들어왔을 때 움직이거나 할 수 잇는 일들이 없기 때문에 학생은 그냥 수동적으로 남아 있게 된다. 따라서 수업을 활기차고 역동적으로 시작할 수 잇또록 예비활동(Instant activity)을 계획할 수 있다. 이 활동들은 약 3분 내지 5분 안에, 모든 학생이 수업 장소에 도착해서 바로 참여할 수 잇또록 탈의실이나 체육관 입구 근처에 부착하여 예비활동을 읽을 수 있도록 한다. Rauschenbach와 Vanoer(1998)는 예비활동의 8가지 특성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1) 시설이나 기구의 준비가 필요하지 않은 신체활동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2) 5분 안에 마칠 수 있는 신체활동으로 구성해야 한다.

  3) 배우기 쉬운 신체활동으로 구성해야 한다.

  4) 교사의 도움없이 시작할 수 있는 신체활동으로 구성해야 한다.

  5) 빠르게 움직일 수 있는 신체활동으로 구성해야 한다.

  6) 대근육 신체 활동으로 구성해야 한다.

  7) 학생의 성취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신체활동으로 구성해야 한다.

  8) 학생의 서로 다른 능력 수준에 적합하도록 신체활동을 변형시켜 구성해야 한다.

예비활동의 몇 가지 예: 공 던지고 받기, 음악에 맞춰 가볍게 뛰거나 걷기, 스트레칭하기, 변형된 태그게임, 미니게임(1대1이나 2대2 등), 협동게임, 수업에서 사용할 기구를 가지고 연습하기

(p.161)

 

이렇게 하면 어떨까1:

건강활동: 건강체력, 운동체력 활동 별 예시

경쟁활동: 침범형 게임, 네트형 게임 등 활동 별 예시(도구별 예비활동 예시)

도전활동: 체조, 육상 등 활동 별 예시

표현활동: 신체 표현활동 별 예시

 

5.수업내용의 안내

  수업의 얼개와 활동 내용들을 이해한 상태에서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하면 수업 시간 중 설명에 드는 시간이 단축되며, 교사의 설명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높일 수 있고, 활동에 대한 호기심을 유발하여 적극적으로 질문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어떨까1:  수업활동의 주요 동작이나 방법, 순서, 규칙 등에 대해 간단한 그림과 설명을 게시하고 수업 전에 훑어보고 난 뒤 체육수업에 참여하게 한다.

 

이렇게 하면 어떨까2:  수업활동의 주요 동작이나 방법, 순서, 규칙 등에 대해 간단한 그림과 글, 설명을 더빙한 영상을 홈페이지에 게재하거나 체육 수업이 있는 날 체육 수업 전의 쉬는 시간 등에 영상을 보고 난 뒤 체육수업에 참여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