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썼던 논문을 토대로, 2024 제7회 유초특 수석교사와 함께하는 수업 페스티벌의 자료집 <수업을 말하다>에 기고했습니다. 이곳 블로그에도 원고를 다섯 조각으로 나누어 포스팅합니다(긴 글을 읽기 부담스러워 하시는데...조삼모사 같긴 합니다만, 나눠 올려봅니다). 놀이가 만능양념장으로 쓰이는 최근의 트렌드에 비판적으로 바라보아야 할 것이 있는지 생각해볼 기회가 되길 바라며 독자분들에게 공유합니다.
《 글 순서 》
1. 들어가며
2. 놀이를 깊게 보기
3. 놀이의 교육적 가치 톺아보기
4. 교육의 놀이화가 가진 한계점
5. 맺으며: 교육에 놀이를 더하기 위한 적합한 방안
3. 놀이의 교육적 가치 톺아보기
교육과 놀이는 간혹 대비되는 것으로 간주되지만 둘 사이에는 공통점이 있다. 후이징가에 따르면, 놀이는 참여자들을 특정한 시공간에 가두고(격리성) 놀이의 규칙에 의해 행동의 제약을 받는다는 점에서(격리성) 일상적인 삶과 다르다. 교육 역시 특정한 시간과 장소에서 가르치는 사람에 의해 규정된 역할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격리성과 한계성을 가지며, 일상적인 삶과 구분된다. 여기에서는 놀이와 교육이 서로 접해 있다는 점을 전제로 하여 교육이 벤치마킹할 수 있는 놀이의 성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성질들은 교육과 유사한 구조를 가진 놀이가 더 매혹적인 것으로 여겨지는 근거이지만, 동시에 이상적인 교육이 이미 갖추고 있는 성질이기도 하다.
■ 자율성과 자발성
학습자가 자율성을 가진 과제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면 그 교육은 성공적인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이와 반대로 학습자가 타인의 지시에 따라 한 치의 오차 없이 교육내용과 방법을 따르도록 강제된 교육에서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다. 자율성 있는 과제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것은 학습자에게 과제를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탐색하게 하며,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경험을 산출하고 창의적인 결과를 일으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 내용에 호감을 느끼게 하고 학습을 스스로 지속하게 할 수 있다. 특별한 보상이 없는 놀이가 사람들을 매료하고 지속하게 하는 까닭 중 하나는 그것이 자율성과 자발성을 가지기 때문이다.
■ 내재적 동기
내재적 동기를 자극하는 과제는 참여자에게 그것의 과정과 결과에 대한 보상이 없더라도 몰입하게 할 수 있다는 강점을 지닌다. 자기결정성 이론에 따르면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스스로 부여한 동기는 물질적·사회적 보상보다 더 좋은 결과를 불러일으킨다. 이러한 동기가 없다면 어느 것을 시작하는 것도, 그리고 그것에 대한 노력을 지속하는 것도 어렵다. 만약 어떤 과제가 내재적 목적을 가졌고, 학습자가 그 과업의 수행에 진지하게 동참한다면 다른 외적인 보상을 제공하지 않더라도 깊게 몰입할 수 있을 것이다.
■ 즐거움
사람들 대부분은 학습은 지겹고 고된 것으로, 놀이는 즐거운 것으로 구분한다. 그리고 공부가 노는 것처럼 재미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것으로 여긴다. 그러나 학습을 유쾌한 것으로 간주할 수 있는 경우는 많지 않다. 그러므로 학습을 놀이처럼 즐겁게 만들기 위해 학습의 방법이나 내용을 조정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문제의식은 최근 교육 분야의 교육 놀이나 게이미피케이션 담론을 통해 드러나고 있다. 놀이나 게임이 새로운 교육에 대한 논의의 전면에 드러난 것은 놀이가 갖는 즐거움이나 재미라는 특성이 교육 분야의 주요 관심사라는 것을 방증한다.
■ 긴장감
문제 해결 과정을 포함한 교육은 공교육 현장에 충분히 보편화되었다. 이러한 교육에서 학습자에게 주어질 문제의 난이도를 조절하는 것은 교육의 성패를 결정한다. 해결해야 할 문제가 너무 쉬우면 배우는 것이 적고, 너무 어려우면 학습을 포기하게 되기 때문이다. 학습자는 자신이 인식한 상황에 대응한 결과가 기대한 것과 다르게 나타날 때 동요(pertubation)가 나타나는데, 이로 인해 새로운 도식이 형성되는 것을 ‘조절’이라고 한다. 학습이란 새로운 도식이 생성되는 조절을 통해 발생하므로 학습자에게 긴장감을 줄 정도의 도전적 과제를 부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놀이가 주는 긴장감은 교육적 측면에서 주목할 만한 특성이다.
■ 몰입
어떤 과제의 경우 그것에 참여하는데 진지한 태도와 더불어 지속적인 노력을 요구할 때가 있다. 특히 복잡하거나 어려운 문제의 경우 주의를 곤두세운 상태에서 자신의 역량을 최대로 투사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완전한 몰입이 요구된다. 그런 이유로 몰입은 경험을 질적으로 진보하게 하는 요인으로 간주되며, 성공적인 학습의 필수적인 조건으로 언급되기도 한다. 놀이에 참여하는 사람은 그것에 완전히 몰입하여 무아지경에 빠진다. 따라서 놀이가 어떠한 방식으로 몰입을 일으키는가를 살피는 것은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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