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육에 대하여/학부생을 위한 개념 정리

교수학습모형 (3) : 탐구수업모형(Inquiry Based Learning/Inquiry Teaching)

   글의 순서 (제목을 선택하면 해당 문서로 이동합니다.)

     0. 교수학습모형 (0) : 프롤로그
     1. 교수학습모형 (1) : 이해중심게임수업
     2. 교수학습모형 (2) : 직접교수모형
     3. 교수학습모형 (3) : 탐구수업모형
     4. 교수학습모형 (4) : 협동학습모형
     5. 교수학습모형 (5) : 스포츠교육모형
     6. 교수학습모형 (6) : 하나로 수업모형
     -. 교수학습모형 (-) : 에필로그
     -. 교수학습모형 (-) : 에필로그의 에필로그

  각 포스팅의 내용이 길지 않습니다. 전체 내용을 읽길 추천합니다.

 

 

https://www.learningpersonalized.com/

 

  체육을 바라보는 두 관점이 있다. 하나는 움직임의 학습이 육체를 단련하고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효율적인 동작을 반사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하는 것이라는 관점이다. 다른 하나는 움직임의 학습이 실험을 통한 지식 발견과정과 같이 다양한 탐색적 시도로 이루어진다는 관점이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탐구수업모형은 후자에 해당한다.

 

  이 모형은 무스카 모스턴의 유도발견 스타일, 브루너의 발견학습과 문제해결 학습, 구성주의, 움직임교육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필자는 그러한 영향 중에 움직임교육의 영향을 조금 더 설명하겠다. 움직임교육은 1960년대 들어 영국을 중심으로 관심을 받았던 체육교육 사조이다. 움직임교육에 따르면 움직임은 여러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어떤 상황에서 사용되는 동작은 여러 요소들이 결합(조합)되어 나타난다. 이 아이디어를 아주 간략히 설명한다면, 움직임교육에서는 축구에서 공을 몰고 가능 움직임을 공을 발로 밀어내는 조작적인 움직임요소와 몸의 위치를 전방으로 이동하는 이동 움직임요소가 결합된 것으로 묘사한다고 할 수 있다.

 

  탐구수업모형은 움직임교육 지지자들이 공유하는 다양한 패턴의 움직임을 몸소 체험하고 탐색하는 교육관과 유사한 관점을 가진다. 이러한 관점에서 체육 수업은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적절한 움직임을 찾는 과정, 즉 움직임 문제에 대해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답을 찾는 과정으로 묘사된다. 자연스럽게 교사의 역할은 설명하고 시범보이기 보다는 문제를 제시하고, 보조적인 질문을 통해 학생들이 답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된다.

 

 

1. 목표: 움직임과 관련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기

- 일반적으로 탐구수업모형은 인지적 영역을 우선으로 두고 심동적 영역을 그 다음으로 중요하게 다루는 것으로 알려짐.

- 움직임의 학습을 문제해결과정으로 간주함.

 

 

2. 내용: 움직임과 관련된 지식, 개념, 패턴을 가르치기

- 게임뿐만 아니라 춤이나 체력 활동 등의 영역에 대한 지식이나 개념, 움직임 패턴 등을 내용으로 다룸.

- 일반적으로 학습 내용은 해결되어야 할 문제의 형식(학습 문제)로 제시됨.

- 해결되어야 하는 문제는 '어떻게 하면 더 효과적으로/효율적으로/안전하게/아름답게 움직일 수 있을까?'와 관련되는 경우가 많음.

 

 

3. 교수학습방법: 교사는 문제를 제시하고 학생은 답을 발견하기

- (대체로 생각하고 움직이는 것이 가능한 과제를 활용하여) 교사가 문제를 제시하는 것으로 교육이 시작됨.

- 학생들은 간접적으로 교사나 동료학생의 움직임을 보고, 직접적으로 스스로 다양한 시도를 하면서 적절한 답을 탐색함.

- 교사는 학생들에게 보조적인 질문을 함으로써 학생들이 적절한 답을 찾아낼 수 있도록 유도함.

 

 

4. 평가: 이해 여부를 수시로 확인하고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지 평가하기

- 비공식적 평가로, 수업 중에 구두로 물음으로써 이해 여부를 확인하고, 만약 제대로 이해를 못했다면 추가적인 질문으로 학습을 도와야 함.

- 공식적으로, 인지적 영역과 심동적 영역의 평가를 보두 하는 것이 바람직함. 인지적 평가로 원리나 개념에 대한 언어적  평가(지필, 면접 등)를 할 수 있고, 심동적 평가로 여러 요소를 복잡한 상황에서 제대로 적용할 수 있는지 실제 수행으로 평가할 수 있음.

 

 

마지막으로 탐구수업모형의 현실적인 단원 설계 및 차시 수업 설계의 흐름을 제시하며 글을 마무리하고자 한다.

 

 

 

 

 

- 이 게시물의 모든 내용들에 대하여 링크는 허용하지만 자료의 재배포는 금지합니다.
- 게시글에 대한 공감버튼() 클릭과 댓글달기는 언제든 환영합니다.

 


▼ 더 자세한 내용을 읽고 싶으시다면- ▼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체육잡설 #체육수업 #초등체육 #초등교사 #초등교육 #교수학습모형 #수업모형 #이해중심게임수업 #직접교수모형 #탐구수업모형 #협동학습모형 #스포츠교육모형 #하나로 수업모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