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육에 대하여/학부생을 위한 개념 정리

교수학습모형 (5) : 스포츠교육모형(Sports Education)

   글의 순서 (제목을 선택하면 해당 문서로 이동합니다.)

     0. 교수학습모형 (0) : 프롤로그
     1. 교수학습모형 (1) : 이해중심게임수업
     2. 교수학습모형 (2) : 직접교수모형
     3. 교수학습모형 (3) : 탐구수업모형
     4. 교수학습모형 (4) : 협동학습모형
     5. 교수학습모형 (5) : 스포츠교육모형
     6. 교수학습모형 (6) : 하나로 수업모형
     -. 교수학습모형 (-) : 에필로그
     -. 교수학습모형 (-) : 에필로그의 에필로그

  각 포스팅의 내용이 길지 않습니다. 전체 내용을 읽길 추천합니다.

 

 

https://commons.wikimedia.org/

 

  학교에서는 체육수업에서 대체로 체조나 농구, 야구, 축구와 같은 것들을 가르치는데, 이것들은 모두 스포츠의 범위 안에 들어있는 것들이다. 그런 점에서 스포츠는 체육이라는 과목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많은 체육교육학 연구자는 체육 수업을 통해 학생들에게 스포츠(또는 게임)에 필요한 기능이나 전술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데 골몰하였다. 그러나 일부 연구자와 실천가들은 기능과 전술은 물론이거니와 스포츠(게임) 수업에서 스포츠인들이 경험하는 (문화를 포함하여) 모든 것을 겪어보게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 경험이란 학습자로서 스포츠를 배우는 것을 넘어서 팀의 감독이나 코치, 심판 등의 역할이나 대회를 운영하는 경영진, 응원단과 관객의 일을 포함하는 것이었다. 스포츠교육모형은 이런 교육적 관점을 반영한 교수학습모형이다.

 

  스포츠교육모형은 가르치려는 종목을 경기 중심으로 풀어간다는 특징이 있다. 즉, 경기를 준비하고, 선수나 운영자로서 경기에 참여하며, 경기가 끝난 뒤에 반성과 평가를 하는 것까지 포함한다. 그런 점에서 이 교수학습모형은 스포츠 리그의 조직 및 운영과 매우 닮아 있다. 이 모형은 아래의 6가지 핵심 특징을 가지고 있다.

 

 

  스포츠교육모형을 적용한 수업에서는 정해진 종목과 관련해 한 단원이 끝날 때 까지 팀단위로 활동하게 된다. 학생들은 협동학습이나 동료교수 전략을 활용해 서로 가르친다. 원칙적으로는 교사가 자료를 제시하고 전반적인 관리를 하는 역할을 수행하지만, 초등학생과 같이 교사의 직접적인 교육이 필요한 경우 직접교수 전략으로 직접 지도할 수도 있다. 그런 점에서 차시 수업의 단계나 절차를 정형화하기 어렵다(이 말은 곧, 매우 유연하게 차시를 설계할 수도 있다는 뜻이다.)

 

 

1. 목표: 유능하고 박식하며 열정적인 스포츠인 만들기

- 스포츠와 관련된 인지적/정의적/심동적 역량을 골고루 가르침.

- 게임의 맥락 속에서 전략적 움직임을 이해하고 실행하는 능력(인지적 영역을 바탕으로 한 심동적 영역), 스포츠 문화를 이해하고 감상하는 능력(인지적 영역), 스포츠를 삶의 중요한 부분으로 여기는 정서적 상태(정의적 영역)을 길러주어야 함.

 

 

2. 내용: 스포츠 경기 운영 전반으로 가르치기

- 시즌이 이루어지는 내내 선수이자 감독, 코치, 심판 등의 역할을 책임감 있게 수행함

- 비교적 긴 기간의 '시즌'을 통해 스포츠의 여러 측면(대회 준비, 경기 참여, 경기 운영 등)을 체험하게 함

 

 

3. 교수학습방법: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대회를 준비하고 운영하기

- 다른 교수학습모형에서 교사가 주도할 법한 의사결정을 학생이 하며, 가르치는 것도 학생이며 배우는 것도 학생이 됨

- 초등학생과 같이 새로운 종목에 대한 자기주도적 학습이 어려운 경우 경기 이전 단계에서 교사가 기초적인 기능과 지식을 직접 지도할 수도 있음

 

 

4. 평가: 스포츠인으로서의 역할 수행을 평가하기

- 선수로서의 역할(기능, 규칙과 전략에 대한 지식, 게임수행 능력 및 전술, 팀워크, 스포츠퍼슨십 등)과 선수 이외의 역할(감독, 심판으로서의 지식, 기술 수행 등)을 잘 수행하였는지 평가함

- 단편적인 평가로 지식과 기능을 퀴즈는 지필평가, 폐쇄적 기능 과제로 점검할 수 있으며, 실제적인 평가로 실체 팀 운영이나 경기에서의 역할 수행을 평가할 수 있음.

 

 

마지막으로 스포츠교육모형의 현실적인 단원 설계 흐름을 제시하며 글을 마무리하고자 한다.

 

 

 

 

- 이 게시물의 모든 내용들에 대하여 링크는 허용하지만 자료의 재배포는 금지합니다.
- 게시글에 대한 공감버튼() 클릭과 댓글달기는 언제든 환영합니다.


▼ 더 자세한 내용을 읽고 싶으시다면- ▼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체육잡설 #체육수업 #초등체육 #초등교사 #초등교육 #교수학습모형 #수업모형 #이해중심게임수업 #직접교수모형 #탐구수업모형 #협동학습모형 #스포츠교육모형 #하나로 수업모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