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육에 대하여/학부생을 위한 개념 정리

교수학습모형 (6) : 하나로 수업모형

   글의 순서 (제목을 선택하면 해당 문서로 이동합니다.)

     0. 교수학습모형 (0) : 프롤로그
     1. 교수학습모형 (1) : 이해중심게임수업
     2. 교수학습모형 (2) : 직접교수모형
     3. 교수학습모형 (3) : 탐구수업모형
     4. 교수학습모형 (4) : 협동학습모형
     5. 교수학습모형 (5) : 스포츠교육모형
     6. 교수학습모형 (6) : 하나로 수업모형
     -. 교수학습모형 (-) : 에필로그
     -. 교수학습모형 (-) : 에필로그의 에필로그

  각 포스팅의 내용이 길지 않습니다. 전체 내용을 읽길 추천합니다.

 

La Décalcomanie 1966, René Magritte (1898-1967)

 

 

  오래전부터 체육은 우리의 몸을 단련하고 운동의 기술을 가르치는 교과로 간주되었다. 하지만 이와 동시에 신체 활동이 가지는 다양한 가치를 전수하거나 신체 활동을 전인교육의 방편으로 사용하려는 입장도 존재한다. 그러한 전인교육으로서 체육을 가르치는 대표적인 교수학습모형으로 하나로 수업모형을 들 수 있다.

 

  이 모형은 우리나라에서 자생한 교수학습모형으로, 서울대학교 최의창 교수에 의해 개발되고 그의 학문적 영향아래에 있는 연구자들과 수많은 현장 체육교사들에 의해 확대되었다. 하나로 수업모형은 체육을 기법적 차원과 심법적 차원으로 구성된 것으로 여겨진다. 이때 기법적 측면이란 신체 활동의 겉에 해당하는 기능, 전략, 경기방법 및 규칙을 의미한다. 심법적 측면이란 신체 활동의 안으로, 신체 활동에 포함된 정신, 전통, 안목 등을 의미한다. 하나로 수업모형이라는 이름에 드러나듯, 이 모형은 기법과 심법을 '하나로' 통합함으로써 전인성을 길러주는 모형으로 해석할 수 있다.

 

 

1. 목표:  운동소양을 길러줌으로써 학생들을 전인으로 만들기

- 하나로 수업모형은 체육을 통해 학생들이 운동소양을 갖춘 전인으로 만드는 데 초점을 둠.

- 운동소양은 운동능(심동적 영역), 운동지(인지적 영역), 운동심(정의적 영역)을 포함하는 개념임.

- 운동소양을 갖춘 전인이란 신체적 능력과 자질, 신체 활동과 관련된 지식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 신체 활동을 하는 사람의 심성과 마음의 자질을 갖춘 사람을 의미함.

 

 

2. 내용:  문화로서의 신체 활동으로 교육하기

- 특정 종목의 기능이나 전략, 규칙뿐만 아니라 그 안의 예술적 가치나 과학적 원리와 같이 종목을 향유하는데 필요한 모든 영역을 아우름.

- 다른 모형과 달리 문학, 역사, 예술, 종교, 철학등 인문학적 관점에서 신체활동을 이해하는 것을 움직임의 학습과 동등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간주함.

 

 

3. 교수학습방법:  터와 패를 활용하여 신체 활동의 안과 밖을 가르치고 배우기

- 가르칠 내용을 직접체험활동(운동을 잘하기 위한 기능, 전술, 경기 방법과 규칙에 대한 체험)과 간접체험활동(운동을 잘 알기 위한 안목, 정신, 전통에 대한 체험)으로 구성하여 지도함.

- 하나로 수업모형에서는 터(직접체험활동과 간접체험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된 공간으로, 스테이션 학습과 유사함)와 패(함께 학습하는 소집단)라는 수업 구조를 활용함.

- 교사는 직접교수활동(자기학습, 지시전달, 동료협동, 탐구발견, 시합대회 등)과 간접교수활동(몸짓, 용모, 표정, 어조, 대화 등의 무의식적 행위)를 통해 신체 활동의 기법적 측면과 심법적 측면을 두루 가르침.

 

 

4. 평가:  접합식 평가와 통합식 평가로 직접체험영역과 간접체험영역을 두루 평가하기

- 접합식 평가란 각 차시에서 발생하는 여러 과제의 수행을 탄탄이 평가한 것을 합산하는 방식을 의미함.

- 통합식 평가란 시합이나 시연 등에서 보여지는 심동, 인지, 정의적 측면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식을 의미함.

 

마지막으로 하나로수업모형의 현실적인 단원 설계 및 차시 수업 설계의 흐름을 제시하며 글을 마무리하고자 한다.

 

 

 

 

 

 

 

- 이 게시물의 모든 내용들에 대하여 링크는 허용하지만 자료의 재배포는 금지합니다.
- 게시글에 대한 공감버튼() 클릭과 댓글달기는 언제든 환영합니다.

 

 

▼ 더 자세한 내용을 읽고 싶으시다면- ▼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체육잡설 #체육수업 #초등체육 #초등교사 #초등교육 #교수학습모형 #수업모형 #이해중심게임수업 #직접교수모형 #탐구수업모형 #협동학습모형 #스포츠교육모형 #하나로 수업모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