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육에 대하여/학부생을 위한 개념 정리

교수학습모형 (4) : 협동학습모형(Cooperative Learning)

   글의 순서 (제목을 선택하면 해당 문서로 이동합니다.)

     0. 교수학습모형 (0) : 프롤로그
     1. 교수학습모형 (1) : 이해중심게임수업
     2. 교수학습모형 (2) : 직접교수모형
     3. 교수학습모형 (3) : 탐구수업모형
     4. 교수학습모형 (4) : 협동학습모형
     5. 교수학습모형 (5) : 스포츠교육모형
     6. 교수학습모형 (6) : 하나로 수업모형
     -. 교수학습모형 (-) : 에필로그
     -. 교수학습모형 (-) : 에필로그의 에필로그

  각 포스팅의 내용이 길지 않습니다. 전체 내용을 읽길 추천합니다.

 

 

https://www.gceitf.marines.mil/Photos/igphoto/2001019361

  우리의 삶은 경쟁으로 가득 차 있다. 그러나 그 안을 들여다보면 경쟁이 내부의 협력에 기초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는 더 나은 성과를 위해 보이는 혹은 보이지 않는 경쟁과 협력의 상호작용을 지속한다. 체육은 우리 삶의 여러 장면 중 경쟁과 협력이 매우 뚜렷하게 드러나는 영역 중 하나이다. 체육에서의 경쟁과 협력은 경기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 성과에도 기여한다. 그런 점에서 경쟁과 협력은 체육교과의 중요한 학습 원리로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이 글에서 다룰 협동학습모형은 바로 그러한 전제에서 교수학습 현상을 해석하는 교육관이라고 할만하다.

 

  협동학습모형에서는 팀으로 구성된 학생들이 공동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과정과 결과에 기여할 것을 기대한다. 이와 관련하여 협동학습모형은 팀원 간의 긍정적인 상호의존, 발전적 상호작용, 개인의 책임감, 인간관계기술, 팀 반성의 측면이 지향한다. 협동학습모형에서는 이런 가치를 구현하기 위해 전형적인 몇가지 교수 전략을 활용한다. 대표적인 것으로 학생 팀성취 배분(STAD), 팀게임토너먼트(TGT), 직소, 집단연구를 들 수 있다.

 

 

  협동학습모형은 탐구수업모형과 유사하게 교사의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강조한다. 그러나 이 모형은 학생들에게 과제 수행 전반에 대한 재량권이 부여된다는 점, 언제나 팀단위로 과제가 된다는 점, 협업 자체를 가치 있게 다룬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즉, 탐구수업모형에서 학습의 핵심이 질문이라면, 이 모형의 핵심은 팀단위의 협업이다.

 

 

1. 목표: 서로 가르치고 배우면서 성장하기

- 협동학습모형은 학생들이 높은 수준의 상호의존적 관계에서 협력적으로 과제를 해결해나가는 것을 목표로 함.

- 협동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정의적 측면이 부각되지만, 인지적이거나 심동적 과제의 해결과 학습을 위한 협동임.

 

 

2. 내용: 협력적으로 해결해야만 하는 과제로 가르치기

- 기능이나 기술과 같은 심동적 영역의 과제뿐만 아니라, 산출물 제작이나 지식 학습과 같은 인지적 영역의 과제를 아우름.

- 과제의 내용과 과제 해결을 위한 조건(기본 규칙, 시간, 자원, 평가 기준 등)은 교사가 결정하지만, 그 이외의 것은 학생이 결정함.

 

 

3. 교수학습방법: 서로에게 도움을 주며 가르치고 배우기

- 학생들은 다양한 학습전략(STAD, JIGSAW, TGT 등)의 형식으로 서로 돕고 가르침.

- 교사는 촉진자로서 학생들을 격려하고 충고하고 조언하여 협업을 극대화하도록 도움.

 

 

4. 평가: (서로 가르치고 배운) 성과의 전영역을 평가하기

- 정의적 특성이 강조되지만, 평가는 인지적 영역과 심동적 영역까지 포함되어야 함.

- 일반적으로 심동적 영역의 평가는 학습 성과를 수량화할 수 있는 기준(시간, 성공률, 정확성 등)을 활용하며, 인지적 영역의 평가는 퀴즈나 산출물(포트폴리오, 보고서 등)을 활용하고, 정의적 영역의 평가는 사건을 중심으로 체크리스트, 일지, 학생이 쓴 일지를 활용하기도 함.

 

 

 

마지막으로 협동학습모형의 현실적인 단원 설계 및 차시 수업 설계의 흐름을 제시하며 글을 마무리하고자 한다.

 

 

 

 

-이 게시물의 모든 내용들에 대하여 링크는 허용하지만 자료의 재배포는 금지합니다.
-게시글에 대한 공감버튼() 클릭과 댓글달기는 언제든 환영합니다.

 



▼ 더 자세한 내용을 읽고 싶으시다면- ▼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체육잡설 #체육수업 #초등체육 #초등교사 #초등교육 #교수학습모형 #수업모형 #이해중심게임수업 #직접교수모형 #탐구수업모형 #협동학습모형 #스포츠교육모형 #하나로 수업모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