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육에 대하여/학부생을 위한 개념 정리

무스카 모스턴의 교수 스타일(수업 스펙트럼) 1: 수업 스펙트럼을 이해하기 위해 반드시 미리 알아두어야 할 것들

 

  나의 생각으로, 이 포스팅을 읽고 있는 독자는 적어도 무스카 모스턴의 수업 스펙트럼이 무엇인지 어렴풋이 알고 있을 것이라고 본다. 인터넷을 조금만 뒤져도 여러 자료가 검색될 것이기에, 아마 당신은 약간 더 자세한 정보를 얻기 위해 이 글을 읽고 있을 것이다. 나는 몇 해 전에 학부생들을 위해 정리해둔 자료를 블로그의 형식에 맞춰 정리할 것이다. 나의 수고가 교대 또는 사범대의 학부생이거나 임용고사를 준비하는 수험생일 당신에게 도움이 되길 소망한다.

 

 

   글의 순서 (제목을 선택하면 해당 문서로 이동합니다.)
   1. 무스카 모스턴의 교수 스타일(수업 스펙트럼) 1 : 수업 스펙트럼을 이해하기 위해 반드시 미리 알아야 할 것들  (현재 글)
   2. 무스카 모스턴의 교수 스타일(수업 스펙트럼) 2 : 11가지 교수 스타일 이해하기
   3. 무스카 모스턴의 교수 스타일(수업 스펙트럼) 3 : 수업 스펙트럼을 적용한 사례 살펴보기

 

  다른 문서를 통해 무스카 모스턴의 수업 스펙트럼을 보았다면, 다양한 의사결정을 활용하는 여러 유형의 수업 형태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을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종류의 방법들이 어렴풋이 교사 중심의 수업에서 학생 중심의 수업으로 서서히 단계화된 형태로 제시되어 있다는 것도 눈치챘을 것이다.

 

무스카 모스턴이 제안한 각 수업 스타일은 무지개의 스펙트럼처럼 학습의 주도권을 교사로부터 점차적으로 학생에게 이양하는 특징이 있다. 사진 출처: www.flickr.com/photos/minicooper93402/5612430648

  무스카 모스턴은 이러한 각각의 방식을 '수업 스타일'로 불렀다. 이 수업 스타일은 한 차시 내내 진행되거나 여러 차시에 걸쳐 반복될 수도 있지만, 한 차시의 수업 안에 두 가지 이상의 수업 스타일이 적용되기도 한다. 그런 점에서 수업 스타일은 교수학습모형 그 자체로 보아서는 안되며, 수업의 상황에 따라 고무줄처럼 짧게는 10분을 적용하고 길게는 한 단원까지 적용하는, 때로는 여러 스타일을 병행하기도 하는 상호작용의 모듈로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무스카 모스턴의 수업 스타일 스펙트럼을 온전히 이해하려면 그의 이론의 전제들을 이해해야 한다. 이 글에서는 여러분이 이해해야 할 전제를 소개하고자 한다.

 

전제1. (대전제) 수업활동은 연속되는 의사결정의 과정이다. 모든 의도적인 수업행위는 이전에 행해진 의사선택의 결과이다.


전제2. 업 스타일은 수업의 흐름(계획-실행-평가)와 관련된다. 무스카 모스턴의 스펙트럼에 속한 각 수업스타일은 3개의 군(set)에서 누가 어떻게 의사결정권한을 갖는가에 따라 분류된다. 수업에서의 의사결정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전제3. 각 수업 스타일에서는 교사와 학생 모두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이 의사결정은 전체에 대한 분할의 개념으로 이해된다. 예컨대 교사가 최대의 의사결정 권한을 갖는다면 학생들은 최소의 의사결정 권한을 갖게 된다.

 

전제4. 수업스펙트럼은 ‘누가’, ‘무엇을’, ‘어떤’ 결정을 ‘언제’ 내리는가를 바탕으로 11개의 ‘모범적인 스타일’(전형적인 스타일을 제시한다. 이것은 모든 것을 교사가 결정하는 A 스타일(명령식 스타일)에서부터 모든 것을 학생이 결정하는 F 스타일(자기학습식 스타일)까지 존재한다. 물론 A부터 F까지 나가는 동안 수업에 대한 의사결정 권한은 교사에게서 학생으로 체계적으로 옮겨진다.


전제5. 수업 스타일은 두 개의 교수스타일군(모방/창조)으로 분류할 수 있다. 수업스펙트럼은 모방(reproduction)과 창조(production)이라는 인간의 능력을 반영한다. A에서 E까지의 스타일은 기존의 지식에 대한 재생산을 강조하는 수업방식이다. 반면 F에서 K까지의 교수 스타일은 새로운 지식을 생산하는 능력을 강조한다. 즉, A~E는 기초 기능의 습득, 절차와 모형의 모방, 전통 문화의 유지를 위해 만들어졌다. F~K는 학생으로 하여금 문제해결, 합리적 사고, 창조 등의 활동을 하도록 만든다. 그러나 세부적으로는 F~G는 정확한 개념의 발견을 북돋는 반면 H~K는 창의성의 개발과 새로운 개념과 대안적인 ‘발견’을 위한 방식이다. (즉, A~E까지와 F~K까지의 그룹으로 구분됨)


전제6. 각 스타일이  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은 서로 다르다. 가령 어떤 것은 정의적 영역의 발달에 좀더 도움이 되고, 어떤 것은 심동적 영역의 발달에 좀더 도움이 된다. 수업스펙트럼의 각 스타일이 학생의 인지적, 정의적, 사회적, 신체적, 도덕적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데에는 차이가 있다.

 

 

-이 게시물의 모든 내용들에 대하여 링크는 허용하지만 자료의 재배포는 금지합니다.
-게시글에 대한 공감버튼() 클릭과 댓글달기는 언제든 환영합니다.

 

 

 


-한선생이 추천하는 도서 <초등 게임 수업의 정석>
[인터넷 교보문고] 꿈을 키우는 세상 (kyobobook.co.kr)

 

[인터넷 교보문고] 꿈을 키우는 세상

책소개 이 책이 속한 분야 POD도서 > 소설 POD도서 > 어린이 1년 365일, 일곱 분야의 지식을 두루 탐색하는 교양서! --> 체육을 가르치는 초등교사의 성공적인 게임 수업을 위한 12가지 제안! 최근 들

pod.kyobobook.co.kr

 

-한선생이 추천하는 체육 컬럼 <상모쌤의 체육읽기>
https://www.ybmcloud.com/specialize/teacher/3300

 

Y클라우드(Ycloud) - YBM 교과서 교사지원 사이트, 와이클라우드

초중고 교사 전용 사이트, YBM교과서 수업 자료, 문제은행 등 교수학습 자료 제공

www.ybmcloud.com

 

-한선생이 추천하는 직무연수 <자신감 up! 초등 체육수업 디자인하기>

자신감 UP! 초등, 교과지도 / 재량, 직무연수 1학점 (ybmteachers.com)

 

자신감 UP! 초등, 교과지도 / 재량, 직무연수 1학점

◈연수 개요 초등 학교에서 교사들이 체육 수업을 재미있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하여 학생과 교사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초등 체육 수업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이론

www.ybmteachers.com

 

 

 

 

#체육잡설 #체육수업 #초등체육 #초등교사 #초등교육 #무스카모스턴 #수업스펙트럼 #수업스타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