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육에 대하여/학부생을 위한 개념 정리

교수학습모형 (1) : 이해중심게임수업(Teaching Games for Understanding, TGfU)

   글의 순서 (제목을 선택하면 해당 문서로 이동합니다.)

     0. 교수학습모형 (0) : 프롤로그
     1. 교수학습모형 (1) : 이해중심게임수업
     2. 교수학습모형 (2) : 직접교수모형
     3. 교수학습모형 (3) : 탐구수업모형
     4. 교수학습모형 (4) : 협동학습모형
     5. 교수학습모형 (5) : 스포츠교육모형
     6. 교수학습모형 (6) : 하나로 수업모형
     -. 교수학습모형 (-) : 에필로그
     -. 교수학습모형 (-) : 에필로그의 에필로그

  각 포스팅의 내용이 길지 않습니다. 전체 내용을 읽길 추천합니다.

 

 

  이 블로그에 방문하는 분들 중 상당수는 이해중심게임수업모형과 관련된 검색을 통해 유입된다. 실제로 방문객이 얼마 되지 않은 이 블로그에서 아주 오래 전에 쓰인 글(이해중심게임모형 이해하기)는 꽤 많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일전에는 학회에서 이 포스팅에 사용된 그림이 그대로 발표된 적도 있는 걸 보아서는, 학부생이나 대학원생 이외에도 연구자들도 간간이 드나드는 것 같다(사족으로, '이해중심게임수업의 재음미'에 훨씬 자세하고 총체적인 차원에서 이 이론에 대한 리뷰를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이해중심게임수업의 구조

 

  먼저, 이 글을 읽는 독자들 가운데 일부는 교수학습모형을 소개하는 순서로 이해중심게임수업을 가장 먼저 다루는 것에 의아함을 느낄 것이다. 그도 그럴 것이, 많은 교재에서 직접교수모형을 제일 먼저 다루는 편이기 때문이다. 직접교수모형은 다른 여러 교수학습모형과 대조군으로 다루어지거나 여러 모형의 디폴트값으로 간주되는 고전적 수업방식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볼 때 체육교과의 '교수학습모형(수업모형)'으로 만들어진 최초의 작품은 이해중심게임수업이다. 그런 점에서 필자는 이해중심게임수업을 가장 먼저 다룰 것이다.

 

  이해중심게임수업은 게임 제재에서의 전술적 이해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우리 교육과정에서는 경쟁 영역 및 도전 영역의 일부에 적용할 수 있음). 이 모델에서는 기본적으로, 게임에서의 전술적 능력은 게임을 통해서만 형성될 수 있다는 관점을 가진다. 그리고 이러한 학습은 작은 단위의 게임에 직접 참여하고 의문을 갖고 다양한 시도를 함으로써 이루어진다고 본다.

 

 

1. 목표: 학생들을 게임에서의 전술적 이해에 도달하게 하기

- 일반적으로 인지적 영역을 가장 우선으로 삼는 것으로 알려짐

- 전술적 이해는 상황에 대한 관찰과 비판적 사고를 통해 얻어지며, 그것을 다양한 맥락에서의 적용함으로써 발전한다는 구성주의적 관점을 취함

  → 게임에 대한 지식과 기능이 교사의 모범적인 시범과, 설명, 그것에 따른 학생의 반복 연습을 통해 전달된다는 전통적 관점과 차이가 있음

 

 

2. 내용: 게임 형식(game forms)으로 가르치기

- 게임 형식이란 어떤 종목의 전체 게임에서 자주 발생하는 특수한 상황을 작은 단위의 게임 형태로 만든 것으로, 흔히 변형 게임이라고도 부름

- 가령 축구의 코너킥 상황에서 공격과 수비 전술을 가르치기 위해 코너킥을 할 수 있는 공간만 사용하여 양 팀에 승리규칙을 부여하여 게임화한 것을 게임 형식이라고 할 수 있음

  → 게임 형식은 게임 그 자체는 아니지만 본 게임의 속성을 갖추고 있어야 함. 위의 예처럼, 코너킥 미니 게임은 하나의 독립된 게임인 동시에, 축구가 가지고 있는 전술적 속성인 공을 빼앗고 점유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음.

 

게임 형식의 예시는 다음 글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용을 읽어보면 좀 더 뚜렷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게임 소개] 축구 지도를 위한 대안적인 과제◀

 

 

3. 교수학습방법: 문제 해결하기의 과정으로 가르치고 배우기

- 이해중심게임수업에서는 게임 형식을 해결되어야만 하는 문제로 간주함.

- 교수학습은 탐구활동으로 이루어지며, 여기에는 게임에 직접 참여한 경험을 바탕으로 모둠 토의를 한 뒤 교사의 질문에 답하며 전술적 이해를 증진하는 것을 포함할 수 있음.

  → 교사의 주요 역할은 가르치려는 전술을 탐구할 수 있는 과제(게임 형식)를 만들고, 그 안에서 학생들이 답을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임.

 

 

4. 평가: 실제 상황에서 평가하기

- 전술적 이해라는 것은 폐쇄적인 기능(예컨대 수비의 방해를 받지 않는 상황에서 축구공을 패스한다거나, 농구공을 들고 고깔 사이를 지그재그로 드리블하는 것 등의 기능 중심 실기평가)와 달라, 실제 상황에 대응함으로써 평가되는 것임.

- 그런 점에서 이해중심게임수업에서는 게임의 복잡한 상황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관찰하여 평가하는 방법을 선호함.

- 대표적으로 게임수행평가도구(GPAI, 연동되는 글의 *표 부분 참조)가 있음.

 

 

다음으로, 이해중심게임수업의 현실적인 단원 설계 및 차시 수업 설계의 흐름을 제시한다.

 

 

 

 

 

  이해중심게임수업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게임의 속성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게임의 개념적 정의와 게임의 유형별 속성을 이해하면 이 교수학습모형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시간이 허락한다면 본 블로그에 게시된 게임의 개념들을 탐색하길 바란다. 게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만한 글을 공유하며 이번 글을 마친다.

 

▶ [게임의 개념 원리] 프롤로그 ◀

 

 

-이 게시물의 모든 내용들에 대하여 링크는 허용하지만 자료의 재배포는 금지합니다.
-게시글에 대한 공감버튼() 클릭과 댓글달기는 언제든 환영합니다.

 


▼ 더 자세한 내용을 읽고 싶으시다면- ▼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체육잡설 #체육수업 #초등체육 #초등교사 #초등교육 #교수학습모형 #수업모형 #이해중심게임수업 #직접교수모형 #탐구수업모형 #협동학습모형 #스포츠교육모형 #하나로 수업모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