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육에 대하여/학부생을 위한 개념 정리

무스카 모스턴의 교수 스타일(수업 스펙트럼) 2: 11가지 교수 스타일 이해하기

 

   글의 순서 (제목을 선택하면 해당 문서로 이동합니다.)
   1. 무스카 모스턴의 교수 스타일(수업 스펙트럼) 1 : 수업 스펙트럼을 이해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것들
   2. 무스카 모스턴의 교수 스타일(수업 스펙트럼) 2 : 11가지 교수 스타일 이해하기 (현재 글)
   3. 무스카 모스턴의 교수 스타일(수업 스펙트럼) 3 : 수업 스펙트럼을 적용한 사례 살펴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 포스팅에 이어 수업 스펙트럼에 있는 11가지 수업 스타일의 특징들을 간단히 살펴보겠다.

 

클릭하면 좀더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 한선생의 체육잡설

A. 지시형 스타일 (모방)

 

  활동 전 의사결정: T
  활동 중 의사결정: T
  활동 후 의사결정: T

 

교수학습의 초점: 모든 결정을 교사가 내리며, 짧은 시간 내에 주어진 과제를 정확하게 따라 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 자극에 대한 즉각적 반응을 보임
- 연습은 정확하고 곧바로 행해짐
- 주어진 것을 그대로 따라함

 

 

B. 연습형 스타일 (모방)

 

  활동 전 의사결정: T
  활동 중 의사결정: L
  활동 후 의사결정: T

 

교수학습의 초점: 학생이 개별적이고 독자적으로 과제를 연습할 시간을 가지며, 교사는 학생에게 개별적인 피드백을 제공할 기회를 갖는다.
- 학생이 과제를 독자적이고 개별적으로 연습할 시간이 주어짐
- 교사가 모든 학생들에게 개별적으로 피드백을 줄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됨

 

 

C. 상호학습형 스타일(모방)

 

  활동 전 의사결정: T
  활동 중 의사결정: d
  활동 후 의사결정: o

 

교수학습의 초점: 학생은 1명의 짝과 함께 과제를 연습할 수 있으며, 교사가 마련해준 기준에 비추면서 짝에게 피드백을 제공한다.
- 학생들이 짝꿍의 관계를 만들어 과제를 연습함
-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받음
- 교사가 마련한 과제수행의 기준을 따름
- 피드백을 제공하는 기술과 타학생과 어울리는 것을 배움

 

 

D. 자기점검형 스타일(모방)

 

  활동 전 의사결정: T
  활동 중 의사결정: L
  활동 후 의사결정: L

 

교수학습의 초점: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는 것을 배우면서, 이 과정을 스스로 체크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운다.
- 학생들이 과제를 개별적이고 독자적으로 수행함
- 교사가 마련해준 기준을 활용하여 스스로 자신에게 피드백을 제공함

 

 

E. 포괄형 스타일(모방)

 

  활동 전 의사결정: T
  활동 중 의사결정: L
  활동 후 의사결정: L

 

교수학습의 초점: 자신이 할 수 있는 수준의 과제를 스스로 선정하고, 자신의 학습과정을 체크할 수 있는 하나의 도전과제를 만든다.
- 하나의 과제가 서로 다른 수준의 난이도를 가진 여러 형태로 제공됨
-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에게 맞는 처음 수준을 결정하고, 언제 다음 수준으로 옮겨갈 것인지 결정함

 

 

F. 유도발견형 스타일(창조)

 

  활동 전 의사결정: T
  활동 중 의사결정: TL
  활동 후 의사결정: TL

 

교수학습의 초점: 학생들이 교사가 묻는 일련의 질문들에 대답하면서 한 가지 개념적 아이디어를 발견한다.
- 미리 만들어놓은 연차적 질문들을 교사가 물음으로써 학생이 몰랐던(그러나 사전에 교사가 답을 정해놓은) 개념을 스스로 알아낼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이끔

 

 

G. 수렴발견형 스타일(창조)

 

  활동 전 의사결정: T
  활동 중 의사결정: L
  활동 후 의사결정: LT

 

교수학습의 초점: 주어진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스스로 찾아내고, 쟁점이 무엇인지 명확히 한 후, 추론과 비판적 사고 등 논리적 절차를 거쳐 결론을 이끌어낸다.
- 교사는 문제를 제공함
- 주어진 과제(질문)은 하나의 정답만이 요청됨
- 학생들은 합리적 사고과정을 통해 그 한 가지 정답을 찾아냄

 

 

H. 확산발견형 스타일(창조)

 

  활동 전 의사결정: T
  활동 중 의사결정: L
  활동 후 의사결정: LT

 

교수학습의 초점: 한 가지 문제에 대하여 여러 가지의 해결책을 만들어낸다.
- 한 가지 문제에 대하여 다양한(확산된) 반응들을 찾아냄
- 과제 자체가 여러 가지의 해답을 요청함
- 다양한 반응들을 해당 학문영역의 지식에 비추어 평가함

 

 

I. 자기설계형 스타일(창조)

 

  활동 전 의사결정: T
  활동 중 의사결정: L
  활동 후 의사결정: L

 

교수학습의 초점: 교사와 상의 하에 학생 각자가 자신에게 적합한 일련의 과제들을 계획하고 개발하고 실행한다.
- 학생이 일련의 과제들을 스스로 만들고 실행해서 개별화된 프로그램으로 만듦
- 학생 자신이 주제를 정하고, 과제를 만들고, 자료를 모으고, 해답을 찾고, 각종 정보를 다룸
- 교사는 포괄적이고 전체적인 차원에서 영역을 선정해 줌

 

 

J. 자기주도형 스타일(창조)

 

  활동 전 의사결정: L
  활동 중 의사결정: (-)
  활동 후 의사결정: L

 

교수학습의 초점: 학생이 전체 학습 과정을 시작해나가길 제안하고, 그 과정을 설계하고, 실행하고 평가한다. 이 때 합의로 결정한 기준과 원칙에 비추어 교사와 함께 해나간다.
- 학생이 스스로 학습과정의 방식을 결정함
- 스펙트럼 위의 어떤 수업스타일을 스스로 결정함
- 학생은 각 스펙트럼의 특징과 효과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음

 

 

K. 자기학습식 스타일(창조)

 

  활동 전 의사결정: L
  활동 중 의사결정: L
  활동 후 의사결정: L

 

교수학습의 초점: 교사와 관여없이 학생이 모든 결정을 스스로 내린다. 학교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취미나 여가 활동을 계획할 때 주로 활용된다. 이 스타일을 선택하는 것 자체가 바로 학생이 결정을 내리는 것이다.
- 학생이 스스로 학습과정의 방식을 결정하여 시작, 설계, 실행, 평가함
- 교사의 관여를 얼마나 허용할 것인지를 학생 스스로 결정함
- 교사는 학생의 결정사항들을 받아들이고 학생의 계획이 실행되기 위한 제반 여건을 만들어 줌.

 

 

 

-이 게시물의 모든 내용들에 대하여 링크는 허용하지만 자료의 재배포는 금지합니다.
-게시글에 대한 공감버튼() 클릭과 댓글달기는 언제든 환영합니다.

 

 


-한선생이 추천하는 도서 <초등 게임 수업의 정석>

http://pod.kyobobook.co.kr/podBook/podBookDetailView.ink?barcode=1400000451700&ejkGb=KOR

 

[인터넷 교보문고] 꿈을 키우는 세상

책소개 이 책이 속한 분야 POD도서 > 소설 POD도서 > 어린이 1년 365일, 일곱 분야의 지식을 두루 탐색하는 교양서! --> 체육을 가르치는 초등교사의 성공적인 게임 수업을 위한 12가지 제안! 최근 들

pod.kyobobook.co.kr


-한선생이 추천하는 체육 컬럼 <상모쌤의 체육읽기>
https://www.ybmcloud.com/specialize/teacher/3300

 

Y클라우드(Ycloud) - YBM 교과서 교사지원 사이트, 와이클라우드

초중고 교사 전용 사이트, YBM교과서 수업 자료, 문제은행 등 교수학습 자료 제공

www.ybmcloud.com

-한선생이 추천하는 직무연수 <자신감 up! 초등 체육수업 디자인하기>
https://www.ybmteachers.com/ver20/application/application_detail.asp?PageNum_m=1&tidx=742&cidx=1

 

자신감 UP! 초등, 교과지도 / 재량, 직무연수 1학점

◈연수 개요 초등 학교에서 교사들이 체육 수업을 재미있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하여 학생과 교사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초등 체육 수업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이론

www.ybmteachers.com

 

 

#체육잡설 #체육수업 #초등체육 #초등교사 #초등교육 #무스카모스턴 #수업스펙트럼 #수업스타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