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재물은 YBM 교사 지원 사이트 Y클라우드의 교사 채널 <상모쌤의 체육 읽기>에 게재되는 내용으로, 계약에 의해 '사이트 홍보'의 목적으로 제한적으로 포스팅됩니다. 또한 이 글의 저작권은 YBM에 있으므로 글과 그림, 사진 등에 대한 무단 도용을 자제하길 바랍니다. 이 시리즈의 게시물들은 Y클라우드에 게재되는 시기보다 포스팅이 지연되며, 보다 최근의 글을 보기 위해서는 https://www.ybmcloud.com에 접속하기를 권합니다.
상호 작용은 체육 수업의 전부다
우리 삶에서 타인 혹은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것은 중요하고 기본적이며 당연한 일입니다. 많은 선생님들께서 학교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며 ‘세상은 혼자 살아가는 것이 아니다.’라는 말을 자주 합니다. 아직 어려서 자신을 중심으로 생각하는 아이들에게 흔히 하는 조언입니다. 생활 지도에서 자주 쓰는 이 표현은 사실 수업 장면에서 더 강조되어야 할 부분입니다. 특히 체육 수업에서는 그 필요성이 더욱 큽니다. 체육 수업에서 상호 작용은 수업의 전부라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체육 교과에서 두드러지는 이러한 특징은 때로는 어려움으로 작용합니다. 왜냐하면 개개인의 학생들은 각자의 욕구에 따라 행동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결과 다른 친구들의 행동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고 수많은 갈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갈등은 체육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들을 힘들게 할 뿐만 아니라 체육 수업의 교육적 효과도 떨어뜨립니다. 심지어 학생들이 체육 교과에 대해 부정적인 관점을 갖게 되고 마음의 상처를 입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상호 작용이 많이 일어나는 체육 수업에 꼭 필요한 약속은 무엇이 있을까요? 이번 글은 지난번 글에서 제안하였던 '1. 경청'과 '2. 목적에 맞는 도구의 사용'에 이어 약속 두 가지를 더 소개합니다.
3. "비난 금지" - 긍정적인 학습 분위기
체육 수업에서 학생과 학생 사이의 상호 작용은 다른 교과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공을 서로 주고받는 수준에서부터 게임에서 상대편과 겨루기 위해 전략적으로 협력하는 수준에 이르기까지 상호 작용은 매우 높은 빈도로 이루어집니다. 어찌 보면 체육 수업에서는 상호 작용이 없는 과제가 거의 없다고 보는 것이 더 적절한 표현일지도 모릅니다. 이렇듯 상호 작용이 많은 체육 수업에서는 아무래도 갈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학생들마다 체육 수업에 참여하는 동기의 수준도 다르고 신체적인 수행 능력도 다릅니다. 따라서 학생 개인의 입장에서는 다른 친구들과의 차이를 이해하기 힘듭니다. 실수, 부족한 실력, 선호하는 움직임의 차이와 같은 다른 친구들의 반응을 자기중심적인 잣대로 평가를 하다 보니 불만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불만의 결과 친구들을 원망하기도 하며, 비아냥대거나 놀리고, 심지어 폭력적인 언행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비난을 하는 언행에 대해 일체 금지하는 약속을 해야 합니다. 오히려 잘한 부분에 초점을 두어 칭찬하고 고마워하는 언행을 권장해야 합니다.
4. "목적 이해하기" - 체육 수업의 목적은 이기는 것이 아님을 인식하기
체육 수업의 빈번한 상호 작용은 대부분 협력 또는 경쟁이라는 정반대의 형식으로 이루어집니다. 특히 경쟁은 개인과 개인, 모둠과 모둠, 학급과 학급의 대립 구조를 가지며, 협력은 이러한 대립 구조의 내적인 요소로 이루어집니다. 교사들은 학생들이 더 높은 수준의 지식이나 기능,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의도적인 경쟁과 협력의 상황을 만듭니다. 그러나 문제는 교사가 경쟁 또는 협력으로 의도한 내용과 학생들이 실제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다르다는 점입니다. 많은 학생들은 학습의 증진보다는 이기는 것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협력의 목적조차도 이기는 것에 두는 경향이 있습니다. 경쟁에서의 승리를 강조하는 사회적 분위기 탓에 ‘이기는 것이 선(善)’이라는 가치는 너무나 자연스러워졌습니다. 그러나 이기는 것을 강조함으로써 발생하는 부정적인 효과들을 생각한다면 경쟁과 승리를 주장하는 것이 얼마나 옳지 않은지 확신할 수 있습니다.
경쟁은 학생들에게 규칙을 벗어나지 않는 부정적인 행동(몰래 반칙하기, 규칙 안에서 스포츠퍼슨십에 어긋나는 행동하기 등)을 유발하며, 서로의 잘못을 탓하게 합니다. 또, 학생들이 무조건적으로 결과에 집중하게 되면 자신의 경험을 되돌아보고 더 발전하기 위해 숙고할 기회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쟁과 협력의 목적이 배움과 성장에 있다고 인식하는 것을 또 하나의 약속으로 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약속은 행동을 제약하는 것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학습을 함께하는 공동체로서 인식적인 합의를 하는 것을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약속은 수업 속에서 과제 이외의 갈등과 혼란을 유발하는 변수들을 최소화하고 학생들이 더 많은 배움을 얻을 수 있게 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YBM 교사 지원 서비스 Y클라우드를 소개합니다! Y클라우드는 YBM교과서 관련 자료 및 현장 중심의 다양한 교수학습 컨텐츠를 제공합니다. 간단한 회원 가입만으로도 수업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자료들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체육에 대하여 > 체육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선생의 체육잡설] 꿈의 학교와 학교스포츠클럽의 만남, '꿈의 스포츠클럽' (1) (0) | 2018.09.18 |
---|---|
[상모쌤의 체육 읽기]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과제 설명하기 (2018.04.24) (0) | 2018.07.30 |
[상모쌤의 체육 읽기] 약속이 있는 수업(2) (2018.04.10) (0) | 2018.07.30 |
[상모쌤의 체육 읽기] 약속이 있는 수업(1) (2018.04.04) (1) | 2018.07.30 |
[상모쌤의 체육 읽기] 상호작용이 있는 체육 수업(2018.03.16.) (0) | 2018.04.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