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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 수업은 '즉흥적인 합주'다.
복잡계인 체육 수업 환경에서 교사의 예측이 빗나가는 사건들은 연속적으로 발생합니다. ‘수업은 상호 작용'이라는 교육적 관점을 받아들이기로 마음을 먹었다고 하더라도 체육 수업에서 경험하는 거의 ‘즉흥적인 합주'에 가까운 상호 작용을 견디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 글을 쓰는 저를 포함하여, 여전히 많은 선생님들은 선형적인 학습 구조에 익숙합니다. 즉, 수업의 차시마다 해야 할 학습 활동들을 차례대로 조직하고 처음 계획했던 대로 차근차근 적용하는 방식은 어느 교과를 불문하고 교육에서의 오랜 전통이었습니다. 하지만 많은 선생님들이 다른 교과에 비해 체육 수업을 선형적으로 접근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가끔은 40분 안에 충분히 다룰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던 부분을 절반도 마치지 못한 채 수업을 마무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효율적인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는 수업의 약속이 필요합니다. 즉흥 합주를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듯, 교사와 학생 모두가 그 ‘아무나'가 되지 않도록 약속을 만들어야 합니다. 지난번 글에서 예고한 바와 같이 체육 수업의 약속을 구체적으로 제안하고자 합니다.
1. "경청" - 제 1의 약속
경청하기는 다른 어떤 약속보다도 우선되어야 합니다. 체육 수업은 다른 교과의 수업에 비해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일제 수업의 측면에서 언어적인 전달의 양이 적은 편입니다. 즉, 다른 교과와 비교했을 때 설명할 것이 적은 편입니다. 그러나 그 질이나 중요성은 다른 교과에 비할 바가 아닙니다. 왜냐하면 그러한 설명이 과제에 원만하게 참여하기 위한 규칙이나 절차, 방법, 안전 요소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게임 수업에서 규칙이나 방법에 대한 설명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면 참여가 거의 불가능하며, 오히려 다른 학생들의 수업을 방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설명을 놓쳤을 때 자습을 통해 만회할 수 있는 다른 교과와 달리, 체육 수업은 설명을 놓치면 그날의 수업을 놓치게 되고 그날의 과제가 다음 수업 때 다시 반복되는 경우가 아니면 영영 그 과제에 대한 경험을 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수업의 세팅도, 다른 많은 친구들과의 상호 작용도 번복할 수 없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이러한 점들을 학생들에게 충분히 이해시키고, 교사가 말을 할 때는 하던 동작을 멈추고 교사의 눈을 응시한 상태에서 귀를 기울일 것을 약속할 필요가 있습니다. 경청하기 약속은 교사에게도 유용합니다. 왜냐하면 반복적으로 같은 내용을 설명하지 않게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경청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학생들에게 복잡한 절차를 요구하는 과제를 부여하기 힘들고, 수업을 듣는 학생 수만큼 같은 말을 반복하는 고통을 겪어야 합니다.
2. "목적에 맞는 도구의 사용" - 안전
신체 활동은 대부분의 학생들이 선호합니다. 또, 체육 수업 시간에 활용하는 여러 도구들은 학생들을 들뜨게 합니다. 이러한 성향은 쉬는 시간에 교사가 세팅해 놓았던 교구들을 엉망으로 만드는 것과도 무관하지 않습니다. 수많은 교구들은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는 동시에 부상을 유발하는 물체이기도 합니다. 즉, 도구의 사용은 필연적으로 안전이라는 이슈와 연결됩니다. 각 학급에는 흔히 ‘말썽꾸러기’, ‘사고뭉치’라고 불리는 다른 학생보다 호기심이 많고 활발한 학생들이 있습니다. 이런 학생들에게 배드민턴 라켓은 친구들을 툭툭 건드리는 장난감이 될 수 있고, 둘이 만나는 경우 칼싸움의 도구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배드민턴 라켓=셔틀콕을 치는 도구’라는 기본적인 사용법에서 분명히 벗어나 있습니다.
하지만 공의 경우는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배구공의 예를 들어봅시다. 초등학교에서 배구공은 배구를 배울 때도 사용하지만 배구공의 비교적 말랑한 재질 때문에 가끔 발야구나 축구, 또는 농구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배구를 배울 때에는 배구의 규칙대로 손과 팔뚝을 이용하여 공을 다루는 것이 적절한 수업 태도입니다. 마치 축구에서 하는 것처럼 배구에서 공을 발로 힘껏 찬다면 누군가 그 공에 눈을 맞을 위협이 있어 안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목적에 맞는 도구의 사용’은 ‘교사가 의도한 쓰임, 과제에 적합한 쓰임’에 따라 다루는 것으로 약속되어야 합니다.
넓은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체육 수업의 환경적인 특성을 감안할 때 ‘경청’과 ‘목적에 맞는 도구의 사용’은 가장 중요한 약속입니다. 왜냐하면 목적이 분명하고 안전한 수업의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기 때문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상호 작용적인 특성과 관련된 약속들을 소개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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