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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석교사 한선생

[수석교사 한선생] 수업 나눔 또는 수업사후협의회, 이렇게 했어요

 

어쩌다 수석을 하다보니 모든 것이 낯설고 어색합니다. 수석교사의 역할을 하기엔 내향적인 성격이지만 학술 활동하던 짬밥으로 어지간한 것들은 그럭저럭 하는 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수업 설계 컨설팅 역시 학부생들을 가르치며 단원 설계 컨설팅을 상당히 많이 해 본 터라 별 어색함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수업 나눔>은 좀 다른 문제였습니다. 수석교사가 되기 전에 다른 수석교사가 진행하는 수업 나눔을 제대로 참석한 적이 없었기 때문에, 수업 나눔이라는 '의식'을 직접 주관해야 한다는 것은 참 부담되는 일이었습니다. 지역 내에서 선배 수석님들이 연수를 해 주셨지만, 직접 전 과정을 참여해 본 것이 아니라 어떻게 진행할 지 막막했습니다. 그래서 여기저기 블로그도 찾아보고, 다른 시도 교육청의 장학자료도 살펴보았습니다.

 

많은 자료를 봤지만 어느 것도 완전히 따르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제가 할 수 있는 스타일로 전체 장면을 구상하고 진행해봤습니다. 제가 준비했던 수업 코칭과 수업 나눔은 선생님 세 분의 임상장학을 갈음하는 것이었는데, 저 역시 <수업 나눔>이라는 이름의 공개 수업을 준비하였습니다. 사실은 수석으로 매일 공개 수업하는 것보다 부담스러웠습니다. 다행히 그럭저럭 무난하게 마무리 된 덕분에 저는 저의 스타일을 갖추는 기초를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정답은 아니지만 제가 했던 방식을 공유합니다.

 

 

0. 오프닝

▷ 수업친구들(수업자 및 참관자)에게 인사를 하고, 수업 나눔 행사가 갖는 가치에 대해 언급한다.

참관자들로 하여금 수업을 공개한 수업자에게 고마움과 격려하도록 한다.

수업 나눔 행사의 순서를 안내한다.

 

1. 수업자의 이야기를 듣고 공감하기

[[Focus 1] 수업자의 시선으로 수업을 보고 나누기: 교사는 교육을 통해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가치를 현장에서 구현하도록 역할을 부여받았으나, 이러한 국가적 방향성과 동시에 자신의 개인적인 교육적 가치를 지향하는 것을 부정할 수 없음을 인식하기. 또한 이러한 주관적인 가치 지향이 교과 교육의 내용이 될 수도 있고, 학습을 통해 드러나는 삶의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이해하기
[Focus 2] 수업자의 이야기: 수업자 자신의 1) 평소 교육적 고민(본인 학급에서부터 우리 사회 전반 모두 가능함)과 수업에서 의도한 바(계획 이전 경험), 2) 수업을 준비하는 과정의 경험(계획 경험), 3) 실제 수업을 하고 난 소감(수업 경험)을 가볍게 이야기하기

 

진행자는 1장의 전반적인 느낌을 담아 안내한다.

수업자들은 수업을 준비하는 과정과 당일 수업을 실천하며 든 생각이나 느낌을 간단히 이야기한다.

참관자들은 공감하며 경청한다.

진행자는 수업자가 말한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다.

 

2. 수업 속의 의미와 가치 발견하기

[Focus 1] 수업자를 이해하고 공감하기: 수업자의 신념이나 고민이 잘 드러난 부분을 이해하고, 의도와 실제 수업이 일치한 지점에 대한 칭찬(어떤 상호작용에서 의도가 잘 드러났는지)
[Focus 2] 수업자의 주요 의도 이외의 강점 발견하기: 수업자의 주요한 수업 의도와 직접관련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수업의 훌륭한 부분, 교육적으로 의미가 있는 지점, 배움이 일어나는 지점 등을 발견해주기
[Focus 3] 수업자의 수업에 흥미 갖기: 참관자가 수업에서 발견한 흥미로운 점이나 긍정적인 호기심이 드는 부분에 대해 질문하고 수업자가 답하게 함으로써 수업자가 자신을 긍정하게 만들기

 

▷ 진행자는 2장의 전반적인 내용을 안내한다.

▷ 참관자들은 참관록의 내용을 토대로 수업자가 보여준 수업의 강점을 찾아주고 격려한다.

    → 이 과정에서 참관자들은 수업자별로 강점을 접착식 메모지에 간단히 적어 한 곳에 붙여두고, 그 내용을 토대로 수업자에게 차례대로 이야기한다.

▷ 참관자들은 호기심과 흥미를 토대로 수업과 관련하여 수업자에게 궁금한 점을 질문하고 수업자는 답한다.

수업자들은 격려와 관심에 대해 감사하며 소감을 이야기한다.

 

3. 수업의 어려움 이야기하고 공감하기

[Focus 1] 불일치에 직면하기: 수업자의 의도와 실제가 합치되지 않는 부분(수업 장면)을 발견하기. 이때 불일치한 수업 장면에 대해 수업자는 수업 장면을 상세히 묘사할 필요가 있음.
[Focus 2]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공감하기: 참관자가 자신이 직접 겪거나 주변에서 발견한 어려움과 곤란함을 토대로 수업자의 어려움(여러 어려움 요인들: 교사/학생/학교문화/제도 등)에 공감하기
[Focus 3] 문제를 함께 해결하기: 가르치려는 자세가 아닌, 함께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직면한 불일치와 관련된 해법을 제안하기

 

진행자는 3장의 전반적인 내용을 안내한다.

수업자들은 수업을 하며 겪었던 어려움(의도대로 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 이야기한다.

참관자들은 자신의 과거 경험을 토대로 그러한 어려움에 공감하며, 비슷한 상황에서 자신이 했던 대응과 성찰 경험을 공유한다.

    → 이 과정에서 참관자들은 자신만의 해법이나 위로와 응원의 마음을 담아 접착식 메모지에 간단히 적어 한 곳에 붙여두고, 그 내용을 토대로 수업자에게 차례대로 이야기한다.

만약 일반화할 수 있는 지점이 있다면 진행자는 공동의 안건으로 두고 모든 참여자들과 해법을 함께 탐색(도출)한다.

 

4. 새로운 도전을 기약하며 마무리하기

[Focus 1]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분위기로 정리하기: 수업을 격려함으로써 기운을 돋우고 참관을 통해 자신이 도전하고 싶은 것 이야기 나누기

 

진행자는 4장의 전반적인 내용을 안내한다.

참관자들은 수업자들의 강점을 토대로 수업자의 수업을 한 줄로 평가한다.

    → "○ ○선생님의 수업은 _________이다"로 평가하며, 이 내용을 접착식 메모지에 적는다. 이때 이미지 카드를 이용할 수도 있다. 이 평가는 수업자의 수업 강점을 토대로 한다.

수업자는 참관자의 한 줄 평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이야기한다.

모든 수업친구(수업자 및 참관자)는 수업 공개 및 참관을 통해 발견한 것(수업 실천 후 아쉬운 점: 수업자, 새로 알게 된 것이나 흥미로운 점: 참관자)을 토대로, 자신의 교실로 돌아가 수업에서 도전하고 싶은 것을 공유(발표/선언)한다.

외부전문가 혹은 관리자가 있는 경우 느낀 점과 생각한 점을 토대로 총평한다.

 

 

수업 나눔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참관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합니다. 초대받은 참관자들이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발표를 하게 되는 경우 당황스러워 할 수 있습니다. 당황스럽게 만드는 것은 초대한 손님에 대한 예의가 아닐 뿐더러, 그로 인해 수업 나눔이 어수선하고 어설퍼지는 것 역시 용기내어 수업을 공개한 수업자에 대한 예의가 아닙니다. 따라서 수업 나눔의 진행자는 참관자들이 참관록의 작성 과정에서 수업 나눔 전체 행사에 참여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충분히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그 방법은 참관록을 잘 만드는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수석교사에게는 수업 나눔 진행이 또다른 수업이며, 참관록 양식은 학습지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제가 이번 포스팅으로 소개한 내용은 수업 나눔을 잘하는 고수분들에게는 많이 우스울 수도 있겠습니다. 그러나 저처럼 평범한 사람도 수업 나눔을 진행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 포스팅에 슬라이드가 공유되지는 않았습니다만, 자신만의 멋진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가 있지만, 어수룩한 수업 나눔이 보다 근사한 분위기에서 진행될 수 있습니다.

 

혹여나 수업 나눔이 부담스럽다면...지역 내 수석교사 분에게 공식적으로 도움을 요청하실 수도 있겠습니다. 물론, 도움 요청에 상응하는 예는 갖춰야 하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