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육에 대하여/체육일반

[한선생의 체육잡설] 페이서/셔틀런/왕복오래달리기 음원 및 기록지, 하는 방법 소개

 

  현장의 많은 선생님들께서 2학기가 시작되고 전면등교가 확대됨에 따라 못다 측정한 학생건강체력평가(PAPS)를 마무리하느라 바빠진듯합니다. 체육교육 전문 블로그(?)를 표방하며, 선생님들이 별로 관심없어 하는 주제의 글로 도배된 이곳에도 많은 분들이 찾아오고 계십니다. 특히 페이서나 셔틀런으로도 불리는 심폐지구력 측정 종목인 왕복달리기에 대한 검색으로 유입된 방문자의 수가 꽤나 많습니다. 몇 해전에 올린 글에서는 PAPS의 전반적인 개요를 소개하고 음원과 매뉴얼 전체를 공유하였습니다만, 글과 자료를 정리해 꼭 필요한 내용만 볼 수 있게 하고자 이번 글을 씁니다. 블로그 유입 관련 검색어를 중심으로 궁금해 하시는 왕복오래달리기 거리, 마스크 착용 여부, 왕복오래달리기 개인 간격, 음원, 기록지, 방법 및 유의점을 정리해보겠습니다.

 

 

▶ 왕복오래달리기 거리: 초등학생은 15미터, 중학생 및 고등학생은 20미터입니다.

 

 

▶ 마스크 착용 여부: 마스크 착용한 상태로 심폐지구력을 측정하는 것은 매우 위험해보입니다. 실외에서 마스크를 벗고 측정합니다.

 

 

▶ 왕복오래달리기 개인 간격: 2021년 1월 13일 교육부가 만든 보도자료(학생선수 훈련 기준 관련)에 따르면 실외 기준, 측정하는 학생 사이의 거리로 2미터 이상 공간을 두면 될 듯합니다. 최근 도는 변형 바이러스의 전파력을 고려했을 때, 개인적으로는 3미터 이상 공간을 두는 것은 어떨지 조심스럽게 제안합니다.

 

 

▶ 음원: 아래 파일을 활용하세요.

1. 페이서 음악.mp3
8.37MB

 

 

 

▶ 기록지: 아래 파일을 활용하세요. 폰트가 맞지 않을 것을 생각해 그림파일과 PDF파일도 함께 올립니다.

왕복오래달리기 기록지.pdf
0.02MB
왕복오래달리기 기록지.hwp
0.13MB

 

 

▶ 방법 및 유의점: 워낙 많은 자료가 공유되고 있습니다. 설명이 잘 된 영상 하나를 추천해드리고, 학생들에게 강조해야 할만한 것들을 그림으로 설명할 필요가 있을까 하여 제가 간단히 끄적인 것을 공유합니다.

 

 

 

 

 

 

 

 

 

 

▼▼▼▼추천 영상(제 것이 아닙니다.)▼▼▼▼

팝스(PAPS) 왕복오래달리기 완벽 정리(온라인 체육) - YouTube

 

 

  자꾸 이야기를 꺼내 참 사람이 옹색해지는 것 같습니다만, 본 블로그는 본격 체육교육 전문 블로그를 표방하며, 이에 따라 체육교과, 교육과정, 교사에 대한 전문적인 글을 다룹니다. 진지하거나 무거운 주제의 글들로 가득해 딱히 끌리지 않을 수도 있겠습니다만, 마음의 여유가 있으시다면 찬찬히 글을 읽고, 하트도 꾹 눌러주시고, 댓글도 달아주시고 하십시오. 즐겨찾기나 구독은 더 좋습니다ㅎㅎㅎ 이번 포스팅이 여러분들의 팝스 측정에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