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육에 대하여/체육일반

[한선생의 체육잡설] 초등체육 무엇이든 물어보살!

 

 

안녕하세요. 한선생입니다.

 

그동안 바빴기 때문에 어쩌다 글을 올리는 것으로 그쳤지만, 수석교사가 된 이 시점에서 체육 수업에 진심인 분들께 보다 의미 있는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체육 수업으로 고민을 하는 분들에게 도움을 드릴 수 있는 가장 의미 있는 방법은 필요한 것에 딱 맞춰 해결해 주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가끔 블로그에 댓글로 질문을 하시는 예비교사분들,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있습니다. 댓글에 대해 댓글로 설명을 드리기도 하고, 때로는 관련 질문을 포스팅으로 장황하게 설명하기도 하고, 아주 드물게는 이메일이나 전화로 이야기를 나누기고 했습니다. 오늘 문득 오픈채팅으로 가볍게 물어볼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질문을 하시는 분들도 질문이 오픈된 공간에 남지 않아 부담스럽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카카오톡 오픈채팅 QR코드를 남기고자 합니다.

 

카카오톡 오픈채팅으로 연결됩니다.

 

 

 

몇 가지 확인사항

■ 누구신지 꼭 밝혀주시고 질문해 주세요. 소속과 이름 정도 밝히고 질문하시는 건 서로에 대한 예의라고 생각합니다.

■ 시시콜콜한 것들도 질문하시길 바랍니다. 대부분의 초등학교에서 체육수업에 대해 의견을 나누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질문하시는 것을 환영합니다. 물론, 복잡한 사안을 여쭤보셔도 됩니다.

■ 질문을 하시고 조금 기다려주세요. 곧바로 답변을 드리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가끔 문헌을 확인해야 할 수도 있고, 다른 업무로 바로 답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엄지가 느려서 PC 카톡을 통해 답하기 때문에 조금 기다려 주세요.

■ 질문하신 내용이 너무 좋고, 제가 답변해 드리는 내용이 다른 많은 선생님께도 의미가 있을 것 같다면 포스팅을 통해 내용을 보강하여 소개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질문하신 분의 신상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수석교사로 근무하게 된 마당에 꼭 제가 속해 있는 학교나 지역에 있는 동료들만 도울 것이 아니라, 도움이 필요한 다른 초등학교 선생님이나 미래의 초등교사를 꿈꾸는 학부생, 초등학교에서 체육을 가르쳐야 하는 모든 분을 돕는 것이 더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인디 OO 같은 곳에 질문을 올리시는 것보다 훨씬 전문적으로 이야기를 나누며 여러분의 인사이트를 확장하실 수 있을 겁니다. 부담 갖지 마시고 편하게 질문하세요. 여러분의 성공적인 체육수업은 저의 기쁨이고 행복입니다!

 

 

 

 

한선생 소개

▷  경기도교육청 수석교사, 초등체육교육학 박사

  체육교과전담 1,5,6학년 지도

  논문 <체육수업을 하는 초등교사들의 어려움과 교육적 요구 탐색> 외 학술논문 19편 게재

  경인교육대학교 출강

  경기도교육청 신규교사 직무연수, YBM 원격직무연수 초등체육수업디자인하기

  2022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개발 참여,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체육과 교과서 및 지도서 심사기준 개발 참여

  2022 개정교육과정 YBM 체육 교과서(3,4학년) 집필, 2015 개정교육과정 YBM 체육 교과서(3,4,5,6학년) 집필

  한국스포츠교육학회 및 한국초등체육학회 편집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