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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에 대하여/체육일반

[한선생의 체육잡설] 체육에서 사회정서학습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사회정서학습과 관련된 포스팅(https://betterthanever123.tistory.com/249)을 올린 뒤로 간간이 이곳에 들르는 분들이 계십니다. 비교적 최근에 올린 것으로 생각했는데 벌써 1년이 지났네요. 그 사이에 제가 지난 포스팅에서 언급했던 연구는 완료가 되었고, 2022년 2월에 한국스포츠학회에 게재가 된 상태입니다. <초등학생을 위한 신체활동에서의 사회정서적 역량 증진 방안 탐색>이라는 이름으로 출판되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제 논문을 아주 간단하게 소개하고 공유하려고 합니다. 

 


 

이 논문은 초등학생들에게 신체활동에서 사회정서적 역량을 어떻게 길러줄 것인지에 대한 연구물로, 다음의 유의점을 염두에 두고 읽길 바란다.

 

1. 본 연구는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실험을 하여 양적데이터를 수집해 분석한 연구가 아니다.

 

2. 본 연구에서 제안된 사회정서적 역량 함양 방안은 체육 교과나 기타 학교체육 영역에서 어떻게 길러줄 수 있는가에 대한 숙련된 초등교사들의 임상적 경험에 근거한 것이다.

 

3. 그렇다고 해서 이것이 허황된 개인적인 생각(뇌피셜!)로 치부될 수는 없다. 연구에 참여한 초등교사들은 필자가 다양한 활동에서 알게된, 그리고 교사로서의 역량을 충분히 오랜 기간 들여다 본 사람들이다. 다시 말해 '매우 엄선된' 연구참여자들이며, 이 중에 상당수는 사람을 평가하는 일에 야박하기 그지없는 필자가 판단하기에도  '어나더 레벨'인 교사들이다.

 

4. 단, 연구참여자들 중 일부는 체육교과학 전문가(박사)들이기도 하지만 상당수는 아니며, 사회정서학습의 전문가는 더더욱 아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연구참여자들이 아동/학급생태학적 전문가라는 것이다. 체육교육이나 사회정서학습의 개념적 이해나 이론적 논의에 불충분할 것이라고 생각되겠으나 초등학교라는 환경 속에서 사회정서적학습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누구보다 전문적인 식견을 가진 교사들이다.

 

5. 논문의 초고에는 다양한 표와 그림이 포함되었으나, 심사 후 수정과정에서 모두 삭제되었다. 체육이라는 영역에서 어떻게 사회정서학습을 적용할 것인지에 확인하고 싶다면 4장 논의부부터 보면 된다. 아래 제시한 내용은 초고에 포함된 내용으로, 첫번째 '신체활동에서 아동들이 사회정서적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은 연구참여자들의 진술에 Locke의 목표설정이론을 더해 구조화한 것이다. 두번째 '사회정서적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신체활동 교육 방안'은 연구참여자들의 진술을 종합하여 정리한 내용이다.

 

신체활동에서 아동들이 사회정서적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사회정서적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신체활동 교육 방안

 

 

6. 본 연구는 도덕(윤리) 교과와 교육학에서 언급되고 있는 사회정서 학습이 체육이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필자의 생각으로는 본 연구가 사회정서학습을 타 교과에서 구체화하려는 독자에게는 그럭저럭 유용한 아이디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7. 또한, 질적연구방법론을 학습하는 대학원생에게도 연구참여자를 어떻게 선정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부분에서 제한적이나마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