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글, 책

책 소개: 한 권으로 둘러보는 초등 체육 수업

체육이 왜 교과야? 그냥 노는 거지.

체육으로 체력을 길러주고 학교폭력을 예방해야 해.

학교 스포츠클럽과 체육 수업에 무슨 차이가 있다는거야?

교수학습모형? 그건 이론이지. 실제가 아니야.

 

이런 문제에 대한 답, '한 권으로 둘러보는 초등 체육 수업'을 통해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대학을 졸업한 이후로 수업이건 업무이건 간에 체육은 제 삶과 떨어질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오랜 시간 동안 어떤 분명한 기준 없이 그 일을 해왔습니다. 그야말로 주먹구구요, 맨땅에 헤딩이었습니다. 박사과정과 그 이후의 숙고를 통해 제가 내린 결론은 교대를 졸업하고 초등학교에서 근무를 하면서 그런 기준을 스스로 세우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것이었습니다. 실무와 연구 경험이 쌓일 수록 저는 교대라는 기관에 초등학교 체육 수업을 고유한 현상으로 인정하고 진정으로 관심을 두는 교사 교육자가 흔치 않다는 것, 그리고 초등학교 현장에서 체육을 교과로서 해석하고 수업으로 그것을 실천하는 롤모델로서의 우수교사를 찾기 어렵다는 것을 조금씩 더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소개하는 책은 초등학교의 체육 수업을 이해하기 위한 책으로, 좀 더 정확히는 장차 초등학교에서 체육 수업을 하는 예비교사를 위해 만든 강의록입니다. 앞서 언급한대로, 저는 연구자이자 초등교사로 짧지 않은 시간을 보내며 초등교사가 체육 수업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함으로써 '초등 체육' 전문성을 기르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은 뼈저리게 느끼고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교사로서 예비교사들을 위한 강의록을 만드는 과정에서 두 가지 생각을 떨칠 수 없었습니다. 하나는 '후배들은 적어도 나처럼 교사 생활을 하지 않았으면 한다'는 것이었고, 다른 하나는 '기성의 방식보다 좀 더 유용한 사고방식을 갖추게 한다면 후배들이 내가 겪었던 것과 같은 시행착오를 덜 해도 될 것이다'라는 것이었습니다.

 

  이 책은 제가 이론을 공부하고, 수업 실천을 하며, 그리고 학교 체육의 행정을 수행하면서 느끼고 생각한 것을 담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체육 수업을 둘러싼 모든 것을 완전히 공정하게 다루고 있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적어도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초등학교 체육 이슈들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에는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책 소개]

 

  초등교사는 교사양성기관에서 체육 교과와 관련된 여러 강좌를 듣습니다. 심화과정으로 체육교육을 선택하지 않더라도 몇 차례의 체육 실기나 체육 수업 방법과 관련된 강의를 듣습니다. 그리고 그것으로부터 체육 수업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지식과 기능을 배웁니다. 그러나 많은 교사가 그러한 학습 경험을 수업에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 콕 집어낼 수는 없더라도, 합리적인 수준으로 추측할 수는 있을 듯싶습니다. 하나는 예비교사 시절의 학습 경험이 분산되어 있어서 서로 연결되지 않는다는 점이며 또 다른 하나는 실제 체육 수업을 해본 경험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이론이나 모의 수업으로 표피적인 내용을 학습함에 따라 의미 있는 학습 경험으로 이어지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 책은 예비교사나 교육대학원의 석사 과정의 현장 교사들이 참고하는 개론서와 조금 다른 방식으로 초등학교 체육을 설명합니다. 특정 주제에 대한 개념 중심의 설명 대신, 학교 체육의 맥락과 공교육으로서의 체육 교과의 가치, 교수학습모형의 교육적 함의 등을 이야기하듯 풀어보았습니다. 그리고 체육교육학의 주요 개념을 공식화되고 표준화된 방식으로 설명하기보다는 교육의 일반적인 속성에 기대어 해석하고자 하였습니다.

 

[목차]

 

【여는 글】 1

제1장 초등교육 그리고 체육교육 1
  #1 초등교사와 중등교사의 차이에 대하여 2
  #2 학교체육의 영역에 대하여 5
  #3 가르치는 방식은 배웠던 방식을 벗어나기 어렵다 11
  #4 놀이와 스포츠 사이에서 17

제2장 체육 수업 피로 23
  #1 초등체육의 구조로 인해 겪는 어려움 24
  #2 수업 자체에서 겪는 어려움 29
  #3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33

제3장 체육교과의 어제와 오늘 41
  #1 고대 그리스의 체육 교육 : 주류 계층을 위한 교과 교육 42
  #2 근현대의 체육 교육 : ‘신체의 교육’ vs ‘신체를 통한 교육’ 45
  #3 인식론적 충돌 : ‘실증주의’ vs ‘현상학’ 50

제4장 체육 수업의 목적 59
  #1 체육 수업에 대한 생각의 대립 구조 60
  #2 전인교육의 의미에 대하여 72
  #3 체육적 앎에 대하여 80

제5장 교수학습모형의 탄생 89
  #1 교육은 충분히 비교육적일 수 있다 91
  #2 교수학습모형이 답이다! 99
  #3 이해중심게임수업: 최초의 체육과 교수학습모형의 탄생 110

제6장 체육과의 교수학습모형들 121
  #1 직접교수모형 122
  #2 탐구수업모형 130
  #3 협동학습모형 139
  #4 스포츠교육모형 148
  #5 하나로 수업모형 154

제7장 게임 수업의 원리 165
  #1 게임 수업에서 무엇을 목적으로 삼아야 하는가? 169
  #2 게임 수업은 무엇을 내용으로 하는가? 177
  #3 게임 수업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190

제8장 현실적인 문제들 205
  #1 흔들리는 초등학교 체육 수업 207
  #2 초등학교 체육 수업의 현실적인 접근 방법 217

【닫는 글】 232

【참고문헌】 236

 

  이 책이 비록 강의록이라고는 하나, 예비교사뿐만 아니라 초등학교 체육수업을 폭넓은 관점에서 이해하고 싶은 교사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단, 목차에서 보듯 이 책은 어떤 활동을 소개하는 책이 아니라, 초등학교에서의 체육 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는 책입니다. 교대에서 체육수업관련 강좌에서 배운 것이 없었다고 믿는 선생님들, 그리고 실제로 배운 것이 없는 선생님들, 교대에서 배웠던 기초와 원리에 대해 다시 또는 다른 관점에서 이해하고 싶은 선생님들에게 추천합니다.

 

책 주소

[인터넷 교보문고] 꿈을 키우는 세상 (kyobobook.co.kr)

 

[인터넷 교보문고] 꿈을 키우는 세상

책소개 이 책이 속한 분야 POD도서 > 소설 POD도서 > 어린이 1년 365일, 일곱 분야의 지식을 두루 탐색하는 교양서! --> 초등교사는 교사양성기관에서 체육 교과와 관련된 여러 강좌를 듣습니다. 심화

pod.kyobobook.co.kr

 

'생각, 글,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소개: 초등 게임 수업의 정석  (2) 2021.07.24
책 소개: 체화된 앎과 교육  (0) 2020.1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