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쓰기 & 연구

질적연구 포스터 발표하기

  지난 주에 평소에 많은 도움을 주시던 교수님께서 연락을 하셨습니다. 주말에 있을 학회에 포스터 발표를 할 수 있는지 여쭈어보셨습니다. 포스터 발표에 참가하는 팀의 수가 조금 아쉬워서 한선생도 발표에 참여할 수 있냐는 말씀을 하셨는데 평소 은혜를 입은 것이 많아 거절하기 어려웠습니다.

 

  당시 사정은 그렇습니다. 저에게는 한 개의 원고(논문) A가 작성되어 투고 직전에 있었고, 진행 중인 연구 B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A가 철학적 관점에서 쓰인 고찰 논문이었기 때문에 포스터 발표를 하기가 많이 애매했습니다. 그래서 질적연구인 B를 포스터로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연구가 완료되지 않은 상태였지만 말이지요.

 

  포스터 발표를 안 해 본 것은 아니었습니다. 몇 해 전에 스페인에서 열린 국제학술대회에서 실행연구로 포스터 발표를 한 적이 있었거든요. 그런데 그때의 발표는 근거이론으로 이루어진 것이었고, 지금 진행 중인 것은 자문화기술지여서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들었습니다.

 

  당장 하루 뒤에 제출해야 하는 상황이어서 구글 이미지를 뒤지며 이것 저것 둘어봤는데 자문화기술지는 커녕 질적연구의 포스터 발표 사례도 충분히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그냥저냥 마음대로 포스터를 제작했습니다. 연구가 1/3 정도 진행된 상태라 내용이 어설프지만 자문화기술지로 또는 질적연구(가령 네러티브 연구와 같은)로 포스터 발표를 해야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하여 공유합니다.

 

 

 

포스터 발표 출력용(A0).pptx
1.02MB

 

 

#질적연구 #자문화기술지 # 질적연구 포스터 발표 #한선생의 체육잡설

 

-이 게시물의 모든 내용들에 대하여 링크는 허용하지만 자료의 재배포는 금지합니다.-게시글에 대한 공감버튼(♥) 클릭과 댓글달기는 언제든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