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이와 역량 교육에 대한 비판적 이야기』 글의 순서 (제목을 선택하면 해당 문서로 이동합니다.) 0.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떠나보내며(프롤로그) 1. 조립과 분해라는 적절하지 않은 은유 2. 체화인지의 관점에서 되돌아본 역량 교육 신드롬 3. 전이를 위한 변명 각 포스팅의 내용이 길지 않습니다. 전체 내용을 읽길 추천합니다. |
앞서 저는 형식도야론과 그 연장선에 있는 역량중심교육에 대해 비판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형식도야론에 따르면 내용과 무관하게 공부하는 과정에서 정신적 근육을 기를 수 있습니다. 형식도야론에서는 인간의 정신을 도야하는 데에 전통적 교과가 효과적이므로, 그 내용이 실제의 생활과 무관하더라도 교육적인 가치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기른 형식에 대한 능력은 다양한 문제에 매우 강하게 '전이'된다고 봅니다. 저의 형식이나 역량에 대한 비판적인 입장이 '전이'를 부정하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겠는데요. 그러나 전이를 완전히 부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전이를 설명하는 방식에 문제가 있고, 그 효과가 그렇게 폭발적이지는 않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싶었던 것이지요. 이번 시리즈의 마지막 글입니다. 이번 글 역시 저의 책 <체화된 앎과 교육>의 내용을 조금 수정한 것입니다.
폭발적 전이라는 과장된 개념에 대하여
형식도야론은 아주 오래된 교육관이다. 이것은 가변적이고 지엽적인 지식보다 역량을 가르치는 것이 더 유능한 사람을 만들 수 있다고 주장하는 역량 기반 교육과 매우 닮았다. 이 둘은 모두 인간의 경험을 형식과 내용으로 분리하며, 일반적인 정신 능력은 전이되지만 내용이나 지식은 거의 전이되지 않는다는 입장을 취한다. 그러나 체화인지적 관점에서 보았을 때 지식-내용과 역량-형식으로 경험을 이분법적으로 나누는 것은 온당하지 않다. 체화인지적 관점으로 본다면 인간의 경험은 부호(기호)와 그것을 조작하는 처리 과정으로 나눌 수 없는 것이다.
그렇다면 교육학자 듀이는 형식도야론을 어떻게 보았을까? 그는 형식도야론에 기초한 전통적인 교육을 비판하며, 전이라는 것의 가능성을 낮게 보았다.
그것은 ‘전이’될 수 없는 것이다. 여기에 비하여 능력이 학습된 맥락이 넓으면 넓을수록- 다시 말하면, 조정되는 자극과 반응이 다양할수록-그 학습된 능력은 다른 행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데에 활용될 수 있다. 엄밀하게 말하여, 이것은 ‘전이’라는 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이 아니라, 어떤 특정한 행동을 하는 데에 사용된 요소들이 넓은 범위에 걸칠수록 그만큼 활동의 범위가 넓다는 뜻이며, 그만큼 조정이 좁은 범위의 경직된 것이 아니라 융통성이 있다는 뜻이다.
(민주주의와 교육 中)
그러나 교육에 있어서 전이라는 개념을 부정하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다. 왜냐하면 전이라는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우리는 학생들에게 교육을 통해 미래에 경험할 법한 각각의 사례에 대처할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제한된 자원(예컨대 수업 시수나 예산 등)으로 예상되는 문제와 관련된 모든 사례를 가르치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이 핵심적인 원리를 가르침으로써 구체적인 사례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그러한 맥락에서 ‘고기 대신 고기 잡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는 탈무드의 격언은 교육의 방향과 다르지 않다. 교육의 문제에서 ‘가르친 것은 전이될 수 있다’는 것은 교육의 존재론적 가치를 부여하는 중요한 가정이다.
과장되었다고 했지, 허황되었다고 하지는 않았다
그렇다면 전이라는 것은 일부 교육자들의 기대를 담은 가공의 개념일까? 교육자가 학습자에게 하나를 가르쳐 열을 깨치게 할 수는 없더라도 적어도 몇 가지 상황을 헤쳐나가는 데 도움을 줄 수는 있을 것이다. 실제로 우리는 제한된 경험으로 환경에 무리 없이 적응한다. 그러한 점에서 우리의 경험은 과거에 겪은 적이 있는 특정한 사례가 반복될 때만 ‘일대일’로 유용한 것이 아니라 다양한 변수가 포함된 다른 사례에도 효과적으로 사용된다. 그러한 점에서 본다면 특수한 사례에서 형성된 경험은 상이한 조건의 다른 사례에 적용될 수 있다. 다만 그것이 형식이나 역량과 같은 것으로만 설명하는데 문제가 있을 뿐이다. 내용과 형식은 서로 얽혀진 상태로 개발되는 것이며, 우리가 추상화하여 '개발되었을 것'이라고 간주하는 형식들은 철저하게 내용과 묶인 상태에 있다. 내용과 무관하게 형식이 존재할 것이라는 시각은 철저히 외부자적 관점에서의 발상이다.
하나의 문제에는 수많은 요소가 얽혀 있다. 따라서 하나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는 수많은 단순한 형태의 작업을 종합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즉, 큰 단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내용과 형식이 결합한 작은 단위의 여러 경험을 사용한다.
예컨대 물체를 던지고 받는 기능은 이 움직임을 포함하는 다른 신체적 문제 상황에 적용될 수 있다. 이것은 야구와 같은 유형의 스포츠에서도 사용되지만 럭비와 같은 유형의 스포츠에서도 사용된다(이 두 유형의 스포츠들은 게임 분류 상으로는 전혀 다른 범주로 분류된다). 또한 농구에서 패스를 받기 위해 빈 공간을 포착하려는 인지적 과정은 축구에서의 비슷한 상황에서도 사용된다. 전이란 이렇게 매우 한정적이고 구체적인 장면에서 세부적이고 제한적으로 다른 상황에 적용되는 것이다.
전이에 대해 다르게 설명하기
전이를 대신하여 변명을 하나 한다면, 교육에서 전이를 어떻게 받아들이는가는 전이가 이루어지는 과정을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체화 인지적인 배경에서 생각해보았을 때, 전이란 작은 단위(스키마나 은유, 신경계에 새겨진 경험이건 무엇이건 간에)들의 결합으로써 '드러나는 것'이다. 무엇이 전이되었다고 판정하는 것은 단지 외부인의 시각일 뿐이다. 듀이의 설명에 다른 생각을 덧붙이자면, 전이는 경험의 총량이 많은 사람일수록 풍부하게 나타난다. 경험의 총량이 많다는 것은 작은 단위의 구조(경험)들이 매우 다양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경험이 풍부한 사람들은 낯선 상황에 처하더라도 쉽게 흔들리지 않다. 우리는 우리에게 익숙한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이해한다. 다양한 것에 익숙한 경험을 가진 사람들은 새로운 상황을 이해할 수 있는 자원이 풍부하기 때문에 경험이 적은 사람들에 비해 낯선 문제에 잘 대처한다. 철학하는 사람들을 보라. 그들은 인간의 사유방식을 논리적으로 구조화한 다양한 것들을 이해하고 자기의 언어로 개념화하는데 능숙하다. 왜냐하면 그들은 문헌이나 대화, 사색을 통해 인간의 사유방식에 대한 것들을 폭넓게 체화하였기 때문이다. 경험이 많다는 것은 문제의 다양한 측면을 발견하고 거기에 대처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활성화된 자원이 많다는 것이다.
요컨대 경험의 총량이 많을수록 외부 환경에 대하여 잘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영역에서의 구체적인 상황에서 자신의 경험을 적용하는 데에도 능숙하다. 반면 경험이 일천한 사람일수록 전이의 효과는 제한적이다. 이는 환경에 대한 해석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인데, 경험이 부족할수록 환경을 자신이 아는 제한된 틀 안에서 봄으로써 현상을 오해하게 된다. 또한 경험이 부족한 사람은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동원할 수 있는 경험의 범위도 좁다. 배운 것을 응용한다는 것은 자신이 배운 '특정한 영역의 지식'을 다른 사례에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가진 '모든 지식'을 어떤 사례에 적용하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전이는 특정 과목의 내용을 그 과목과 관련된 문제 상황에 적용하는 것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그 과목과 관련된 문제 상황을 자신이 가진 모든 경험을 동원하여 해석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전이될 수 있는 교육이 좋은 교육이라고 했을 때, 어떤 교육이 전이를 일으킬 수 있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는가? 교육을 통해 전이를 일으킬 수 있게 하려면 경험의 질과 양 모두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내용과 형식이 결합한 형태로서의 경험을 다양한 상황에서 겪어보게 함으로써 개념을 체화하는 교육은 전이를 잘 일으킬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경험이 다양할수록 가변적인 문제에 대처하는 능력도 우수해질 것이다. 특수한 경험이 그와 접점을 가진 여러 상황에서 중첩적으로 사용된다는 것으로 전이를 설명한다면 ‘전이는 있다’. 그러나 핵심적인 문제 처리 절차를 가르치는 것이 전이하는 능력을 기르는 가장 합리적인 방법이라는 설명은 별로 적절하지 못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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